주일설교 산책 (로마서서 4:1-25)
샬롬! 롬 4장에서, 바울은 이신칭의의 성경적 근거를 제시합니다. 먼저, 구약성경의 아브라함과 다윗을 통해 이신칭의의 기원과 예를 보입니다. 다음으로, 이신칭의와 할례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이신칭의와 할례의 시간적 차이(순서)와 그 의미를 보여줍니다. 또한, 바울은 아브라함 언약(창 12:1-3)의 성격을 밝히면서, 아브라함 후손(자손)의 의미의 확장성을 보여줍니다. 한편, 바울은 아브라함이 믿은 하나님은 어떤 분인지 소개합니다. 끝으로, 바울은 우리 시대에(신약시대에) 이신칭의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말씀합니다. 이신칭의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연관을 보여줍니다. 오늘 목장 모임을 통해, 이신칭의의 기쁨과 감격이 우리 안에 충만하기를 소망합니다. 목장 나눔 질문 1. 이신칭의(justification by faith)의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요? (3:28) 2. 아브라함은 어떻게 하나님께 의롭다고 여겨졌나요? (4:2-3) 다윗이 시 32편(1-2, 5-7)에서 노래하는 죄사함의 복은 이신칭의와 어떻게 연관되나요? (4:7-8, 4-6) 3. 아브라함의 인생에서, ‘이신칭의의 시점’과 ‘할례를 받은 시점’ 사이에는 시간적 차이가 있습니다. 둘 중에 무엇이 먼저인가요? (창 15:6, 창 17:1, 26) 이 순서가 보여주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롬 4:9-12) 4. 아브라함 언약(창 12:1-3)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맺으신 축복의 약속입니다. 이 약속은 율법으로 말미암나요? 믿음으로 말미암나요? 그것은 율법의 행위에 속하나요? 하나님의 은혜에 속하나요? (4:13-16) 이 점에서, 아브라함의 후손(상속자)은 누구인가요? 아브라함의 후손은 육신적(혈통적) 유대인에 국한되나요? 이것을 넘어 믿음에 속한 모든 사람으로 확대되나요? (4:13-16) 5. 아브라함이 믿은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하나님’, 곧 창조와 부활의 하나님이십니다. 다시 말해, 아브라함은 ‘그 분의 약속을 반드시, 그리고 능히 이루시는 하나님’을 확신한 것입니다. (4:18-21) 이 아브라함을 하나님은 어떻게 여기셨나요? (4:22) 6.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내어주셨고, 우리의 의롭다함을 위해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나는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 나를 의롭게 하기 위함인 것을 확신하나요? 내 안에 이신칭의의 기쁨과 감격이 있다면, 함께 나눠봅시다. 우리 가정목장교회선교사님들의 사역에이신칭의의 기쁨과 감격이 충만하기를 기도합시다 응답찬양: 하나님의 은혜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 나를 부르신 이가 하나님 나를 보내신 이도 하나님 나의 나 된 것은 다 하나님 은혜라 나의 달려갈 길 다 가도록 나의 마지막 호흡 다하도록 나로 그 십자가 품게 하시니 나의 나 된 것은 다 하나님 은혜라 <후렴> 한량없는 은혜 갚을 길 없는 은혜 내 삶을 에워싸는 하나님의 은혜 나 주저함 없이 그 땅을 밟음도 나를 붙드시는 하나님의 은혜
0 Comments
Leave a Reply. |
주일설교 산책주일 2부예배 설교 아카이브
April 2024
카테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