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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온 인류의 소망
본문: 마 1:16-17, 2:1-2 오늘은 성탄 주일입니다. 예수의 탄생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신이신 예수님이 인간이 되어 이 땅에 오셔서, 모든 인류의 죄의 문제를 해결한 이 사건을 기준으로 역사가 BC와 AD로 나뉘었습니다. 그래서 역사를 History(His + Story) 라고도 부릅니다. 그 의미를 기억하는 것이 성탄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입니다. 마태는 유대인을 대상으로 복음서를 기록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계보는 아브라함과 다윗에서 시작합니다. 유대인에게 메시야의 탄생을 소개하기 위해 그는 메시야 언약의 성취를 강조합니다. 먼저, 예수가 동정녀의 몸에서 잉태된 것입니다. 예수의 탄생 장소 베들레헴도 미가서 5장의 성취입니다. 동시에 다윗의 고향인 이 곳에서 예수가 다윗의 자손으로 나오리라는 사무엘하 7장의 언약도 성취됩니다. 누추한 베들레헴에 태어나신 것은 예수의 시선이 낮은 곳을 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가 탄생한 시점은 하나님의 때가 찬 시점입니다. 마태는 이를 열 네 대가 세 번 반복되는 비밀을 통해 그려냅니다. 그러나 그 특정 시점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갖지 않는 이유는 메시야의 영원성 때문입니다. 즉, 특정 시대가 그 분을 독점적으로 담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마태가 그린 메시야의 탄생은 유대인의 혈통에서, 성경의 예언을 성취하며, 이스라엘의 목자이자 유대인의 왕으로 예수가 탄생한 것입니다. 그의 의도와는 달리 마태복음의 탄생 스토리는 ‘온 인류의 소망으로 오신 메시야’를 강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그 핵심은 동방박사 이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Magi라는 단어는 원래 페르시아 제사장을 지칭하는 말이었습니다. 별을 해석하는 점성술사로도 이해됩니다. 즉, 이들은 메시아 복음과 가장 관련 없는 자들입니다. 구약의 언약을 알았을 리가 난무하며, 유대인의 왕의 탄생을 기뻐할 이유도 없고, 값비싼 보배합을 드리며 아기 예수를 경배할 이유가 전혀 없는 자들인 것입니다. 그들은 신비한 별을 보고 예루살렘으로 찾아 왔습니다. 이미 그 때는 하나님의 아들이 베들레헴에 나신 상태입니다. 멀지 않은 예루살렘에 살고 있던 사람들은 이 사실을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영적 어둠 가운데 있었습니다. 오히려 먼 동방에서 동방 박사들이 예수를 경배하러 왔습니다. 유대인의 왕으로 오신 예수를 이방인만 경배하는 것 - 이것이 마태복음 탄생 스토리의 가장 큰 아이러니입니다. 그럼, 예루살렘의 사람들은 왜 예수 탄생을 깨닫지 못했을까요? 먼저, 헤롯왕입니다. 그는 에돔 출신으로 유대지역의 왕이 된 자입니다. 그는 정치적 술수가 뛰어났으며, 권력에 대한 집착이 대단해서 심지어 자기 아내와 자식들도 왕권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살해한 자입니다. 그의 문제는 ‘메시야를 자신의 자리를 위협하는 존재’로 인식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그는 ‘조용히’ 예수를 죽이려 모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권력과 소유가 우상이 된 사람은 메시야를 놓치게 됩니다. 그런 자에게 예수는 위협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종교지도자들입니다. 헤롯이 그들을 불러 물었다는 뜻은 이미 메시야가 이 땅에 태어났다는 뜻입니다. 그런데도 그들은 전혀 기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메시야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런 성경지식이 메시야에 대한 소망으로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들도 기득권에 취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권력화된 유대교 시스템에서 권력을 누리던 자들입니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메시야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루살렘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자신들만이 하나님의 택함 받은 사람들이란 선민 의식에 빠진 사람들입니다. 자신들이 모르는 메시야는 있을 수 없다는 영적 교만에 젖어 있는 자들이었습니다. 이처럼 자신들만이 세상의 중심이라고 착각한 예루살렘은 예수 탄생을 환영하지 않습니다. 유대인들이 유대인의 왕으로 오신 예수를 배척할 때 아기 예수를 진정으로 경배한 자들이 동방박사들입니다. 그들이 베들레헴으로 향하자 이전에 보던 그 별이 다시 나타나 그들을 예수께로 인도합니다. 그들은 예수와 마리아를 보고 크게 기뻐하고 기뻐합니다. 마태복음 2장에서 기뻐하는 자들은 동방박사들 뿐입니다. 이어서, 그들은 예수께 보배합을 드리고, 정성껏 경배합니다. 경배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에게 가장 값진 경배를 드린 귀한 예배였습니다. 유대인들이 아니라 동방박사들이 예수를 경배한 첫 예배자였다는 사실은 메시아 오심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게 합니다. 예수님은 다윗의 자손으로, 이스라엘의 목자로 오셨지만, 그의 오심은 온 인류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BC 4년경에 오셨지만 그의 오심은 창조에서 영원까지의 모든 인류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동정녀에게서 낳으시고,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시며, 이집트에서 부름 받으시고, 갈릴리에서 자라심으로 율법의 계시를 다 이루셨지만, 오히려 율법의 저주인 사망을 깨고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분이십니다. 그 분은 이 사명을 한 알의 밀알이 썩어지듯 자기 생명을 내어주는 수고와 희생으로 완성하셨고, 동방박사들도 베들레헴까지의 먼 길을 오는 수고와 희생, 보배합과 경배로 주께 화답합니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영적 경종을 울립니다. 만약 우리가 내 삶, 내 성공, 내 업적의 성취와 유지에만 급급한다면 우리는 헤롯왕과 같은 사람입니다. 만약 우리가 교회를 또 다른 제도화, 권력화의 수단으로 타락시키고, “나는 리더입네” 한다면 우리는 대제사장과 서기관들과 같은 사람입니다. 만약 우리가 ‘그래도 교회는 다니니까 나는 구원받은 자’라는 영적 우월감과 착각에 사로 잡힌다면 우리는 예루살렘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마태는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예수는 온 인류의 소망으로 오셨고, 그의 오심은 전심으로 그를 바라고, 기다리며, 그를 경배하는 자들에게만 기쁨의 소식이 될 것이란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복음의 대상은 온 인류이지만, 복음의 열매인 구원은 모두가 받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사는 미국이 다원주의와 차별금지 사회 분위기로 기독교적 가치관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주인공이신 예수는 사라지고, 행복한 휴일 (Happy Holiday)로 가볍게 보내는 이상한 나라가 되어갑니다. 지금 이런 모습이라면 예수가 우리 옆 동네에 와도 예루살렘 사람들처럼 전혀 무관심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여러분이 이번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아기 예수를 경배하려는 계획은 무엇입니까? 혹시 개인 여행 계획에 밀려 예수님 경배는 뒷전으로 가지는 않았는지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이번 성탄에는 우리가 동방 박사가 됩시다. 낮고 천한 곳으로 오신 예수를 만나려면 내 마음부터 낮고 천한 곳으로 향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곳에서 우리 주님을 기뻐하며 경배하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나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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