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교회, 형제의 연합
본문: 시 133:1-3 [다윗의 시 곧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1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2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의 옷깃까지 내림 같고 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샬롬~ 지난 시간동안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깊은 은혜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교회에 감사드리고, 이 은혜가 말씀과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공동체 전체에 아름답게 흘러 들어가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본문은 시편 133편입니다. 3절밖에 안되지만 이 시편이 유명해진 까닭은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라는 1절의 표현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교회에서 이 말씀을 교회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기초로 삼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도 큰 은혜의 말씀 되기를 축복합니다. 이 시편을 읽으면서 다윗이 말하는 ‘연합’과 ‘동거함’이 정말 무슨 의미였을 지 궁금해졌습니다. 이스라엘은 예나 지금이나 이상적일 정도로 똘똘 뭉친 민족이 아니었지 않나 하는 의구심도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윗은 도대체 무슨 연합을 머리 속에 그렸기에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웠을까요? 이 시의 표제어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시는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로 다윗이 지은 시입니다. 다윗은 예루살렘 성전을 가기 위해서 높은 언덕을 올라야만 했습니다. 그 때 그의 시적 상상력을 동원해서 성전에 모이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마음 속으로 그려 본 것입니다. 대제사장, 제사장들, 레위인들, 성전지기들, 그리고 제사 드리러 오는 백성들…. 그들이 각자 하나님이 주신 권위와 책무에 따라서 자발적으로 순종하며 제사 드리고 공동체를 이루는 모습을 상상한 것입니다. 그 공동체에 주께서 찾아와 주시고 죄사함과 공동체를 새롭게 하시는 놀라운 복을 베푸신 모습도 그려본 것입니다. 그 모든 장면이 다윗에게는 너무 선하고 아름답게 느껴진 것입니다. 다윗이 이야기하는 연합은 예배 공동체의 연합입니다. 지금 시대는 그것이 교회입니다. 이들의 연합은 독특한 연합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개인별 개성이 매우 강한데도 집단 의식도 또한 굉장히 강한 독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유대인의 공동체에는 각각의 개성이 분명합니다. 이를 그림으로 비유한다면 마치 유화 물감과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각각의 색깔은 분명히 존중되고 보존되는데, 묘하게 합쳐져서 하나의 멋을 내는 것입니다. 다윗은 이런 연합의 비밀을 2-3절에서 설명합니다. 아론의 머리의 기름은 그를 대제사장으로 구별하여 세운 보배로운 기름이었습니다. 이 기름이 그의 수염을 타고 흘러서 옷깃에 흘러내려왔습니다. 수염은 그의 경륜과 지혜를 의미하고, 그의 옷깃에 있는 석류와 금방울은 공동체, 즉 교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론을 구별한 보배로운 기름이 그의 전 인격을 통해서 교회 전체에 흘러 들어가는 것입니다. 3절에 보면,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다고 노래합니다. 이스라엘은 예나 지금이나 강우량이 굉장히 적은데도 불구하고 놀랍게 물이 많습니다. 그 수원지가 되는 곳이 헐몬의 이슬입니다. 실제 보면 놀라울 정도입니다. 건기에도 헐몬산에는 물이 매우 풍부합니다. 헐몬산은 이스라엘 전체 지형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곳에 내리는 이슬은 온전히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헐몬산에 이슬을 베푸셔서 강물을 만드셔서 온 땅을 적시도록 한 것입니다. 영적으로 보자면 헐몬산은 리더를 상징합니다. 교회 공동체의 리더가 바로 헐몬산입니다. 그들이 먼저 은혜 가운데 충만히 젖으면, 그 은혜가 온 이스라엘의 땅을 적시듯 온 공동체에 흘러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처럼 교회 연합의 원리가 바로 이 짧은 시편에 기가 막히게 담겨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모든 선한 것들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라는 점입니다. 그러면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라고 다윗은 외칩니다. 하나님은 그 공동체에 거하시고, 그 곳에서 복을 명령하십니다: “너희는 복을 받을지어다! 나 여호와가 내리는 복을 받을지어다!” 이것이 바로 교회요, 예배 공동체입니다. 예배 공동체인 우리가 복된 공동체인 까닭은 하나님이 복을 명하시기 때문입니다. 받을 복은 ‘영생’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영생은 예수 믿고 죽어서 천국가는 영생이 아니라, 이 땅에서 살때부터 시작해서 죽은 후 하나님 품에 안겨서 연속적으로 이뤄지는 축복입니다. 창조주와 피조물의 영원한 사귐과 교제의 삶입니다. 그런 복을 예배하는 공동체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런 축복의 공동체가 되기 위해서 딱 한가지만 노력하면 되는데, 그것이 ‘연합’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나와 다름을 받아들이는 마음, 나와 다른 색깔을 수용할 수 있는 자세가 너무 중요합니다. 이 연합의 핵심은 모든 색깔이 자기 색깔을 내고 있을 대 더 멋스럽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공동체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모습이 다 함께 있어야 더 멋있고 건강한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에서는 다른 것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다름을 수용하지 않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먼저 목회자와 리더들이 이를 본으로 보여야 합니다 (2-3절). 반대로, 목회자와 리더들의 색깔도 공동체가 수용해 주어야 더욱 성숙한 공동체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본 모습을 사용하셔서 공동체를 축복하십니다. 우리 공동체가 막힌 담을 허무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다름을 뛰어넘어 아름다운 연합을 이루는 축복의 공동체 되길 소망합니다.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나눔 질문 1. 나는 나와 다른 생각과 태도와 가치관을 갖고 있는 형제 자매들을 어떻게 보아왔습니까? 2. 나는 특별히 어떤 부류의 사람에 대해 부정적이었나요?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상처의 경험) 3. 오늘 말씀처럼 다름을 뛰어 넘을 마음의 결단이 되었나요? 혹시 아직 어려우신가요? 솔직히 나누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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