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대로 안되는 것”. 그것은 낚시로 고기 잡는 것이라 하겠다.
노력이 필요하지만 획득은 그것과 일치하지 않는다. 실력이 필수이지만 수확은 그것과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낚시에는 위치가 중요하다. 그것은 잡는 어종에 결정적이다. 그러나 수확량은 위치와 비례하지 않는다. 참치는 텍사스 갤버스톤에서 약 12시간을 벗어난 바다에서나 잡힌다고 한다. 시간이 중요하지만 수확은 반드시 투자 시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장소, 같은 시간, 같은 시설, 같은 사람이라도 그 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그 순간만이라도 그는 물 밑 고기의 상태와 심리까지 읽을 수 있을 정도이다. 심지어 혼자라도 보이지 않는 그 존재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그러나 한 날의 실패에도 그 어떤 것도 탓하지 않으면 그는 인생의 묘미를 아는 까닭이다. 수단과 방법,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까지도 행복이요 투자한 모든 것이 아깝지 않다면 멋을 아는 낚시꾼이 아닐 수 없다. 낚시와 신앙은 같은 특성을 가진다. 내 마음대로 안되는 것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옛날 그 믿음의 사람은 “갈 바를 알지 못하고 갔다”하지 않는가. 그래서 신앙은 은혜의 다른 말이기도 하다. 낚시는 행복과 맥을 같이 한다. 내 마음대로 안되는 까닭이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행하다면 그는 이미 인간이 아니라는 말이다. 또 하나 내 영혼과 앞날을 낚시하는 사건이 있다. 마귀의 낚시가 바로 그 사실이다. 낚시꾼의 그 인내와 집중, 그리고 그 열성과 감성 그 이상일 수 있다. 비록 어떤 형편에 싸여있더라도 묵묵히 초릿대에 눈을 떼지 않고 오로지 한 톨의 작은 행복을 낚시하는 예수의 바로 그 연인를 생각한다. 이승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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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가히 호모 푸쿠스(homo fucus- 화장하는 인간)이다.
적군에게 접근할 때 노출을 막기 위하여 병사는 위장한다. 화장하는 것을 결코 소홀히 하지 않는다면 그는 이미 미인이다. 불안한 그 왕은 점치는 사람을 만나면서 변장하고 가지 않는가. 배우에게 분장하는 것은 그의 연기에서 또 다른 언어이다. 외출할 때 치장은 그 날의 만남이나 역활에 있어서 하나의 예언이 되기도 한다. 마음이나 공간에 대한 치장도 인간만의 독특한 행동이다. 재앙을 피하기 위하여 옛날 출애굽 백성들은 집 문에 양의 피를 칠한다. 악조건에서 벗어나거나 야심찬 획득을 위해 진실을 감출 때 인간은 말이나 행동을 포장한다. 어떤 선물을 포장하는 것은 그 선물 만큼이나 애정과 존경이 담기기도한다. 포장은 물건이나 관계의 파손 방지를 위하여 취급 주의를 요구하는 싸인이기도 하다. 모든 생명체는 위험에서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위장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하물며 인간이거늘-. 겉과 속을 달리할 줄 아는 유일한 동물이 바로 인간이다. 비록 더럽고 야비하고 잔인한 것도 그것을 승화시킬 수 있는 것이 인간이다. 그 때 그렇게 단장하는 것을 성숙한 인격이라 하기도 한다. 단장한다는 말은 "코스모스"가 어근이다. 그것은 여러가지의 뜻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심지어 "존경하는" 것까지도 포함한다. 단장하는 것은 옷을 입는 것과 같은 뜻이다. 그리고 옷을 입는 것은 때로 "감동"이라는 말로도 쓰인다. 믿음의 신부는 그 날에 "빛나고 깨끗하고 햐얀 세마포 옷"을 입는다. 옷을 입는 것은 행복이며 선택이며 특권의 구체적인 행위이다. 오늘도 불행과 시련 속에서도 몸과 마음, 삶과 앞날을 단장하는 그 믿음의 신부를 생각한다. 이승태 자동차에는 두 개의 발판이 있다.
하나는 멈춤을 위한 것이고 하나는 전진을 위한 것이다. 멈춤은 닫힘 때문이고 전진은 열림 때문이다. 성경의 주요 인물들의 공통점은 멈춤과 전진의 기회를 놓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구별하는 구체적인 신호는 닫힘과 열림이다. 성령은 전도자에게 한 곳의 길을 막으신다. 그리고 다른 한 곳의 문을 여신다. 사람의 마음에도 멈춤과 전진이 있다. 삶과 행복에는 두 개의 기회가 온다. 하나는 능동의 문이고 하나는 수동의 문이다. 우리의 믿음과 사랑 그리고 기도에도 두 개의 신호가 있다. 그것은 기다림과 그리움의 장치이다. 열림의 문이 더딜지라도 멈춤의 발을 떼면 안된다. 닫힘의 문에서 조급할지라도 전진의 발에 힘을 주면 안된다. 멈추어야 할 때와 전진해야 할 때를 구별하는 것은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 열려야 닫을 수 있다. 그리고 닫혀야 열 수 있다. 그래야 오만하지 않고 비굴하지 않게 된다. 멈춤과 전진의 신호를 기다리는 벗을 생각하며, 이승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