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프로젝트 5-11 샬롬! 역대하 36장은 예루살렘 멸망의 이야기입니다. 예레미야가 예언하고 직접 보았던 예루살렘 멸망의 이야기, 즉 이스라엘 역사의 끝자락 이야기입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끝에는 4명의 왕,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가 등장합니다. 이들은 3개월, 100일 혹은 11년의 짧은 기간 동안 남유다를 통치하고 이집트 또는 바벨론으로 잡혀갑니다. 여호아하스는 바벨론 편에 섰다가 이집트에 잡혀가고, 여호야김은 국제 정세에 따라 친이집트 입장과 친바벨론 입장을 바꾸다가 바벨론에 끌려가고, 여호야긴은 즉위 100일만에 폐위되어 바벨론에 끌려가고, 시드기야는 예레미야가 전한 하나님 말씀을 무시하고 바벨론에 대항하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갑니다. 네 왕의 공통점은 강한 자들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는 겁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사람을 의지합니다. 그 결과, 남유다(예루살렘)는 멸망하게 됩니다. 예루살렘 멸망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3가지 진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첫째, 예루살렘은 멸망해도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합니다. 둘째, 남유다의 바벨론 포로는 가나안 땅에 안식을 제공합니다. 셋째, 하나님은 심판 중에서도 회복을 계획하십니다. 우리는 <역대기>를 통해 소중한 교훈을 얻습니다. 그것은 신앙의 핵심은 무엇인가 하는 겁니다. <열왕기서>가 선지자적인 시각에서 – 순종하면 축복을 받고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는다는 신명기 말씀의 기초 위에서 - 왕들의 도덕적 행실을 바라본다면, <역대기>는 제사장적인 시각에서 – 성전에서 하나님을 향한 온전한 제사(예배)가 드려지는가에 초점을 맞추며 – 왕들을 평가합니다. 특히, <역대하>는 성전 건축에서 시작하여 성전 건축으로 마칩니다. 2장에서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하고, 마지막 36장에서 바사 왕 고레스가 성전 재건을 명령합니다. 오늘날도 성전(예배)이 우리 안에 회복되어야 합니다. 합니다. 공동체의 예배와 성도 각자의 삶의 예배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참 예배가 회복되는 곳에 하나님이 임재하시고, 참 성전으로 회복되는 공동체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펼쳐집니다. 매일의 영적 싸움터에서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을 전심으로 의지하고, 공동체와 나의 삶 속에서 참 예배의 회복을 갈망하는 AKPC 성도님들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Amen!
핵심 교리 36: 죄-위반 ‘어기다’(수 7:11), ‘잘못’(수 24:19), ‘허물’(렘 5:6), ‘반역’(애 3:42) 등으로 번역되는 영어 성경의 단어 transgression은 ‘바꾸다’ 혹은 ‘지나가다’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명백한 명령을 위반하는 행위와 연관되어 쓰이곤 합니다.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주셨던 것처럼 하나님이 구체적인 명령을 주셨는데도 그것을 지키지 않으면 범죄하는 것입니다(롬 5:14; 딤전 2:14). 이런 의미에서 죄란 법을 어기는 행위입니다. 그리스도와의 연결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죄를 의로 심판하셨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신실하셔서 다윗에게 하신 약속을 지키셨습니다. 남은 자를 보존하고, 왕을 세우시겠다고 하신 약속입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자기 아들 예수님을 통해 우리 죄를 벌하셨고, 그를 우리의 영원한 왕으로 세우셨습니다. Family Talk (영유아부) 포로로 끌려가는 남유다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깊은 뜻은 무엇인가요? (유치부) 하나님의 백성을 벌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했을까요 ? (CM)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는 어떤 모습일까요? (Youth) 하나님이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심으로 그리스도의 빛을 비춘 적이 있나요? (장년) 오늘 나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참 예배를 드리고 있나요? 응답 찬양: 임재(하늘의 문을 여소서) 하늘의 문을 여소서 이곳을 주목하소서 주를 향한 노래가 꺼지지 않으니 하늘을 열고 보소서 이곳에 임재 하소서 주님을 기다립니다 기도의 향기가 하늘에 닿으니 주여 임재하여 주소서 이곳에 오셔서 이곳에 앉으소서 이곳에서 드리는 예배를 받으소서 주님의 이름이 주님의 이름만이 오직 주의 이름만 이곳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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