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림받은 사울을 놓고 슬퍼하는 사무엘의 인생과 자신이 버림받고도 슬퍼하지 않는 사울. 오늘 본문은 이 두 명의 인생을 대조함으로 그 가운데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하나님의 성품을 이해하도록 돕는 키워드가 바로 하나님의 ‘후회’라는 단어입니다. 여호와께서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다는 말을 전해들은 사울은 ‘사람이 두려워 그랬습니다’ 라고 말하며, 회개같이 들리는 변명을 늘어놓지만 사실 이것 또한 거짓이었습니다 (23-24절). 사무엘은 사울의 진짜 문제를 상기시켜줍니다: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26절). 우리의 신앙의 어려움과 갈등의 근본 문제는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를 깨닫지 못하는 우리는, 사울이 사무엘의 겉옷 자락을 붙잡고 떼를 쓰듯,하나님께 그렇게 떼를 쓸 때가 많습니다 (27절). 이에, 사무엘의 옷단 귀에 매어진 ‘술’이 “찢어집니다” (민수기 15:38. ‘술’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 구별됨을 알리는 일종의 리마인더). 열왕기상 11장에 비슷한 그림이 나오듯, 선지자 사무엘의 ‘술’이 찢어진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사울에게서 “떼어” (28절. “찢어지니라”와 같은 히브리어 단어) 더 나은 “왕의 이웃” 즉, 다윗에게 넘어갈 것을 알리는 계시였습니다. 그 근거가 29절에 등장합니다. 이스라엘의 지존자이신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치 않으신다 (‘후회하지 않으신다’) 는 것입니다. 사울은 그러나 하나님 앞에 후회가 가득한 인생을 보여줍니다. “내가 범죄하였을지라도... 내 백성의 장로들 앞과 이스라엘 앞에서 나를 높이사 나와 함께 돌아가서 내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게 하소서” (30절)라는 말에 24절의 입술의 회개가 거짓임이 드러납니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사용하는’ (딤전 6:5) 사울의 모습이 보입니다. 참 이상하게도 사무엘은 이번에는 사울의 요청대로 그를 데리고 여호와께 경배하러 나아갑니다 (31절). 그곳에서 아말렉 사람의 왕 아각을 사울이 보는 앞에서 처단합니다. 온전한 순종을 통해 죄의 근원을 찍어 쪼개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성취함과 동시에, 사울의 불순종의 최후를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사울의 운명, 바로 하나님이 후회하시는 인생의 단면입니다. 사무엘은 버림받은 사울을 위하여 슬퍼합니다. 사울의 진정한 회개를 위해 끊임없이 기도했다는 말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사울을 왕으로 삼으신 것을 후회하셨더라” (35절) 는 말이 ‘후회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29절)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나,첫째로, 우리는 인간의 제한된 생각과 이성과 느낌으로 영원하신 하나님을 표현하고자 하는 한계를 인정해야 합니다. 둘째로, 하나님께서 변개함이 없으시다 (후회하지 않으신다)는 말은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구원으로 인도하시는 크신 계획에는 변함이 없으시나, 그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 우리 인간의 관점으로 보기에 그분의 마음과 생각을 바꾸시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창 2:17)는 말이 하나님이 독생자를 주셨으니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요 3:16)로 바뀐 사건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하나님의 우리의 죄를 향한 슬픔과 근심과 후회로 인해, 내가 오늘 살아숨쉬고 있는 사건이 바로 복음입니다. 이 은혜를 누리는 것이 바로 하나님이 후회하지 않으시는 인생, 즉 후회없는인생입니다. 적용점 두 가지: 1.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삼지 말고, 경건의 능력과 유익을 누리는 삶을 살라. 2.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함으로 마음의 회개에 이르라.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 하루 세상근심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함으로 입술의 회개가 아닌 마음의 회개에 이르게 하소서.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삼지 않고, 경건의 유익과 능력을 누리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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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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