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산에서 내려왔을 때, 한 아버지가 나아와 아들의 치유를 간구합니다. 그 아들은 간질병으로 몹시 고생하는 아들입니다. 산 아래 남은 제자들은 이 아들을 고치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은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라고 책망하신 후, 귀신을 내쫓고 아이를 고치세요. 제자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한 이유를 ‘믿음이 작은 까닭’으로 말씀하시고, 겨자씨 한 알의 믿음만으로도 능치 못할 일이 없다고 강조하세요. 예수님은 다시 한번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고하세요. 성전 세 납부에 대해, 예수님은 –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의 아버지 집(성전)에 성전세를 납부하는 것에서 면제되지만 – 자신의 권리와 자유를 자발적으로 포기하는 모습을 보이세요. 예수님은 낚시로 잡은 물고기 입의 한 세겔로 자신과 베드로를 위한 성전세를 납부하세요.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20) “그러나 우리가 그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 (27)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믿음이 적은 저에게 믿음을 주소서. 겨자씨 한 알의 믿음으로도 능치 못함이 없다 하신 주님을 신뢰합니다. 나의 권리와 자유로 타인을 섬길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을 주소서” 예수님이 베드로, 요한, 야고보와 함께 높은 산에 올라 그들 앞에서 변형되세요. 예수님의 얼굴이 해같이 빛나고 옷이 빛과 같이 희어집니다.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님과 대화하는 모습에, 베드로는 여기 머물며 주님이 원하시면 세 분을 위해 초막 셋을 짓겠다고 합니다. 그 때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고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납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5) 두려움에 빠진 제자들이 눈을 들었을 때,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산에서 내려오면서 이 일을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전에는 알리지 말 것을 당부하세요. 메시아 앞에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할 엘리야(말 4:5-6)가 세례 요한임을 말씀하시고, 인자(예수님)도 세례요한처럼 사람들에게 고난 받으실 것을 예고하세요.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8)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12)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저의 마음이 오직 예수님만 볼 수 있게 하소서. 예수님처럼, 저도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녀요 하나님의 기쁨 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질문하세요.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답합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칭찬하시고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세요. 이 때부터, 예수님은 자신이 받게 될 고난을 예고하세요. 베드로는 주님의 고난을 막으려고 항변하다가 책망을 받습니다. 주님은 제자의 길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길이라고 가르치세요.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24)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25)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베드로의 신앙고백이 나의 고백 되게 하소서. 주님의 제자로서, 나를 부인하고 나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게 하소서. 나의 주, 나의 그리스도,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사랑합니다” |
굿모닝! 말씀 산책매일 개인묵상을 위한 말씀입니다. 아카이브
December 2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