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복잡한 퍼즐 또는 수수께기와 같습니다. 오늘 본문은 아굴이 세상을 바라볼 때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관찰함으로 지혜자가 경계해야 할 것들과 배워야 할 것들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지혜자가 경계해야 할 것은 첫째, 만족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거머리, 스올, 태, 땅, 불을 통해 만족함이 없는 것을 설명합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계속적으로 욕심을 부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족함이 없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둘째, 흔적을 남기지 않지만, 죄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도덕적 불감증을 경계할 것을 말씀합니다. 셋째, 세상을 진동 시키고 세상이 견딜 수 없는 것을 말씀하는데 그것은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자리에 오르는 것입니다. 지혜자는 이것들을 경계해야 합니다. 지혜자가 배워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첫째, 작지만 지혜로운 생물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개미, 사반, 메뚜기, 도마뱀 등 힘이 없고 약하고 보 잘 것 없는 생물이지만 하나님이 주신 본능적 지혜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처럼, 하나님의 피조물은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통해 살아가야 합니다. 둘째, 위풍 당당함을 가져야 합니다. 사자, 사냥개, 숫염소, 당할 수 없는 왕이 보여주는 것은 물러나지 않는 용기, 담대함입니다. 지혜자는 삶에 모든 부분에서 담대함과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교만을 버리고 겸손할 것으로 결론을 맺습니다. 우리가 지혜자로 사는 것은 우리 안에 있는 탐욕을 물리치고,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따라 겸손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런 삶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지혜자의 모습입니다. 오늘의기도 “하나님 아버지, 탐욕을 물리치고, 주님의 지혜를 따라 사는 겸손한 자가 되게 하소서”
0 Comments
인생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각 자의 생각과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 번째, 지도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것은 가난한 백성을 압제해서 자신의 배를 불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형편을 살피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지한 지도자가 아니라 통찰력을 가지고 상황을 살피며,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두 번째, 사람의 피를 흘리게 하는 자가 당하는 고통과 죽음의 공포를 경감해서는 안된다고 말씀합니다. 셋째, 정당한 방법으로 성공하는 것과 실패하는 것을 오늘 본문은 말씀합니다. 자기 토지를 경작하는 자, 충성된 자, 사람을 경책하는 자,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소유의 점점 늘릴 수 있지만, 방탕한 자, 속히 부하고자 하는 자, 뇌물, 악한 눈을 가진 자, 아첨하는 자, 부모의 물질을 도적질 하는 자, 욕심이 많은 자,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실패함을 분명하게 말씀해 줍니다. 인생에 있어서 성공은 부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충성되고 진실함으로 드러납니다. 예수를 믿고 따르는 자는 예수 안에서 예수님과 함께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이 바로 인생의 성공입니다. 오늘 하루 주님과 동행함으로 인생의 성공을 경험하는 하루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오늘의기도 “하나님 아버지, 주님 안에서 주님과 함께 말씀대로 살아가는 삶이 되게 하소서” |
굿모닝! 말씀 산책매일 개인묵상을 위한 말씀입니다. 아카이브
October 2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