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돗으로 언약궤를 옮긴 블레셋 사람들이 다곤 신전에 들어가 다곤 곁에 둡니다. 여호와라고 하는 이스라엘의 신보다 다곤이 더 강하고 능력 있음을 증명하고자 한 것입니다. 이튿날 다곤이 여호와의 궤 앞에 “엎드러져” (원어: 신/주인 앞에서 경배하다) 그 얼굴이 땅에 닿아 있음을 발견합니다.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 예배하지 않던 때에 당대 최고의 신이라 칭송받던 다곤이 알아서 여호와 앞에 예배하는 ‘웃픈’ 상황이 펼쳐진 것이죠. 그 이튿날 아침, 다곤이 여호와의 궤 앞에 또 다시 엎드러져 있고, 이번에는 머리와 두 손목이 끊어져 (고대 근동 문헌에 따르면 머리가 베어진 모습은 ‘전투에서 완전히 패배하였다’는 의미. 삼상 17장 참조: 다윗이 골리앗의 머리를 벰) “문지방”에 던져집니다. “문지방” 밑에 자신들의 집을 보호해 줄 여러 종류의 귀신들이 살고 있다고 믿은 당시 사람들에게 시청각 교육을 시켜 주신 하나님은 그 분의 우월성을 스스로 증명하십니다. 더 나아가,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쥐를 통한 페스트 전염. 삼상 6:4 “금쥐 다섯 마리” 속건제물 참조) 아스돗을 쳐서 망하게 하십니다. 시편 115:8말씀이 그대로 성취된 것입니다: “우상들을 만드는 자들과 그것을 의지하는 자들이 다 그와 같으리로다”. 여호와의 궤가 아스돗에서 가드로 옮겨지고 똑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에그론으로 보내진 후, 이제는 더욱 엄중한 진노가 그곳에 임하고 사망의 환난과 독한 종기로 인해 성읍의 부르짖음이 하늘에 사무칩니다. 한 두번도 아니고 세 번 연속으로 똑같은 일을 당하자 우연이라고 넘기기에는 너무 확실한 증거와 정황이 생겨 버린 것입니다. 그러나, 진짜 문제는 이스라엘 사람들도 블레셋 사람들과 똑같이 하나님을 멸시하였지만 독종의 재앙을 겪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에 복음의 강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출애굽 당시, 열 번째 재앙을 통해 모든 애굽의 장자들이 ‘문지방’에 던져져 죽임을 당하던 그 때, 유월절 어린양의 피가 ‘문지방’에 발라진 집집마다 하나님께서 그 피를 볼 때마다 넘어가심으로 (pass over) 죽음을 면한 그 사건. 유월절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아래, 그 십자가의 ‘문지방’ 아래 모인 누구나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그 사건. 세 번 정도가 아니라 2,000년이 넘도록 온 열방 가운데 지금도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을 증명하심으로, 그 누구도 우연이라고 치부할 수 없도록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하신 그 사건. 그 복음의 은혜의 강물이 오늘 우리 삶 가운데 흐르고 있습니다. 우리의 문제는 믿음의 부재가 아니라 순종의 부재입니다.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존중히 여기시고 순종하심으로 복음의 능력과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역사하심을 삶으로 증명하는 AKPC공동체 되기를 축원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그리스도의 복음의 은혜를 붙잡고 하나님의 말씀을 존중히 여기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 살도록 결단하게 하소서!” 이스라엘의 제사장 엘리는 브레셋과의 전투에서 크게 패하여 자신의 두아들과 3만여명의 이스라엘 군사가 죽었다는 소식을 전장에서 도망쳐 나온 한 병사에게 듣게 됩니다. 그리고 그 전투에서 하나님의 언약궤가 빼앗기게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놀라서 자리에서 일어나다가 그만 넘어지게되었고, 그 때 목이 부러져 그의 나이 구십팔 세에, 그가 이스라엘의 대제사장 직분을 맡은지 40년이 되는 때에 그만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 소식을 들은 엘리의 아들 비느하스의 며느리는 놀라 해산을 하게 되고, 결국 아들을 낳았지만 출산 과정에서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그녀는 아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엘을 떠났다”라는 뜻을 가진‘이가봇’이라는 이름을 아들에게 지어주고 세상을 떠납니다.
그러나 그녀의 생각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떠났던 것일까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떠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여전히 이스라엘과 함께하고 계셨습니다. 죄를 회개하지 않는 엘리의 가족에게 사무엘상 3장 27절 이하에서 하나님께서 회개하지 않는 엘리의 가정에게 말씀하신 심판을 하셨던 것입니다. 죄를 짓고도 승승장구하는 엘리의 가족을내버려 두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일이었고, 지금 죄에 대해 공의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은 여전히 이스라엘과 함께 하고 계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의 삶에서 떠나지 않고 항상 함께 하기를소원하며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위해 진정한 마음으로 우리의죄를 고백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삶에 고난이 찾아 올 때, 우리의 삶을 돌이켜 보고 우리의 죄를하나님께 고백하고 회개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머무는 인생을 우리 모두가 살게하여 주시옵소서.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10)
본문 1절은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라고 그리고 있습니다. 이 시대가 말씀이 희귀했던 이유는 그 말씀을 듣고 가르칠 하나님의 사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왜 하나님께서 어린 아이인 사무엘을 부르셔야만 했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2-3절에서 본문은 엘리와 사무엘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엘리는 2절에서 ‘그의 눈이 점점 어두워져 잘 보지 못하였습니다. 반면, 사무엘을 묘사하는 3절에서는 ‘하나님의 등불이 꺼지지 않았다’고 표현함으로써 사무엘은 영적으로 깨어있고, 빛되신 주님을 집중하고 있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하나님이 사무엘을 부르시는 장면에서는 하나님이 사무엘을 ‘소명의 부르심’으로 부르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어린 사무엘은 하나님이 자기를 부르시는 것을 엘리가 부르는 줄로 착각하여 엘리에게 세 번이나 찾아 갑니다. 세번째 그가 오니 엘리는 지금 하나님이 사무엘을 부르시는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께 어떻게 답변해야 할 지를 알려줍니다. 10절,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을 부르셨다는 표현은 하나님의 선택에 대한 결연한 의지가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내가 너를 택했고, 너를 불러 세우겠노라!’ 라고 사무엘에게 말씀하시는 것과 같은 표현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실 때, 사무엘은 순종의 자세로 대답합니다.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라는 표현은 ‘듣고, 이해하고, 순종하겠다’는 뜻까지 함께 포함된 표현입니다. 그러자 하나님이 사무엘에게 말씀하시기 시작하십니다. 그 내용은 하나님이 제사장 엘리의 집을 준엄하게 심판하실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13절에서 엘리는 이미 심판의 이유을 다 알고 있다고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심판하시기 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를 책망하시고 돌이킬 기회를 주십니다. 이 때, 빨리 통회하며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이 지혜로운 자입니다. 안타깝게도 엘리는 그러지 못하였습니다. 우리에게는 이런 모습은 없는지요? 내게, 우리 가정에, 우리 공동체에 회개하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없는지 살펴보고, 다시금 무릎으로 나아가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축원합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엘리 제사장이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에도 죄를 끊지 못한 모습을 봅니다. 주께서 말씀하실 때 그것을 마음으로 받고 순종함으로 주님께 돌이키는 지혜로운 자 되기 원합니다.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아멘 엘리 제사장과 함께 제사장의 직무를 담당하던 엘리의 두 아들은, 성전이 하나님이 거하는 곳이고, 그 곳에서 드려지는 제사는 우리의 죄를 위하여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예배라는 것을 망각한 채, 자신의 쾌락과 유익을 위해 온갖 타락한 악행을 일삼고 있습니다. 그들은 성전에서 자랐고, 누구보다 제일 많은 시간을 성전에서 보냈고, 누구보다 많은 제사를 올려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하나님 앞에서 신실한 신앙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게 됩니다.
25절: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더라' 28절: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내가 그를 택하여 내 제사장으로 삼아 그가 내 제단에 올라 분향하며 내 앞에서 에봇을 입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모든 화제를 내가 네 조상의 집에 주지 아니하였느냐' 30절: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원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35절: ‘내가 나를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을 일으키리니 그는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할 것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리니 그가 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영구히 행하리라' 하나님은 후에 다윗과 그 후손으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이루어 나가실 것이고 이 예언은 궁극적으로 온전한 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성취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엘리의 가문에서 그 은혜를 거두지 아니하시고 끝까지 우리를 위하여 온전하신 제사장을 보내어주심에 감사를 드리게 됩니다. 우리는 그 은혜를 생각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존귀하게 여겨주시는지 다시 한번 기억해야 합니다. 아무 공로가 없는 우리에게 구원을 베풀어주시는 은총을 생각하며 우리에게 주신 직분을 성실히 감당하고 또 우리의 자녀들을 옳바른 믿음의 길로 인도해야할 것입니다. 오늘도 하나님을 존귀히 여기며 살아가는 모든 성도님들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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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uary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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