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바울은 오늘 천부장 (글라우디오 루시아, 행 23:26) 의 권위 아래 소집된 산헤드린 공회 앞에 서 있습니다. 자신을 변론하며 “… 오늘까지 나는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1절) 말합니다. ‘섬겼노라’ 로 번역된 헬라어는 ‘폴리튜오마이’ 인데 (여기서 정치를 뜻하는 영어 단어 politics가 유래됨) 직역하면 ‘시민 노릇하다’, ‘시민으로서 행하다’ 라는 뜻입니다. 여기 ‘양심’은 ‘무언가를 통하여 깨닫다, 전체를 보게 되다’ 라는 뜻입니다. 양심을 창문에 비유한다면, 빛 되신 말씀이 양심의 창의 밝기에 따라 다르게 들어오듯, 오늘 나의 삶에 말씀을 어떻게 적용하여 살아가고 있느냐의 문제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제사장 아나니아와 산헤드린 권력 수뇌부는 그들의 양심이 화인을 맞아 (딤전 4:2) 하나님의 말씀을 자기 욕심대로 해석하고 바울을 심문하며 모독합니다. 이 곳을 빠져나갈 방법이 없음을 깨달은 바울은 기지를 발휘합니다. 죽은 자의 부활, 곧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믿음을 선포함으로 바리새파와 사두개파 사이에 교리적 논쟁을 일으킵니다. 두 분파의 큰 논쟁으로 말아 천부장 루시아가 군인을 명하여 바울을 빼앗아 가지고 영내로 들어갑니다. 그 날 밤,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11절)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을 처음 대면한 순간부터 3차 전도여행을 지나는 동안 수많은 환상을 보고 음성을 들은 바울이지만, 이제 이 땅에서 그의 달려갈 길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주님께서는 이토록 바울에게 가깝게 말씀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그가 반드시 로마로 갈 것임을 확인 시켜주시고 격려하는 차원에서 이 말씀을 하고 계시지 않습니다. 도리어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11절) 라는 말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곧, 로마에서도 이와 같이 복음으로 인하여 고난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왜 고난이여만 합니까? 우리가 고난 받을 때 하나님을 가장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가 그 분만 전적으로 의지할 때, 하나님께서 가장 큰 영광을 받으시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을 들은 바울은 자신이 왜 그토록 예루살렘에서 오해를 받고 고난을 받아야 했는지 깨닫게 됩니다. 모든 것이 바울이 로마로 가서 복음을 증거케 하기 위한, 또한 그 곳에서 자신의 사명을 마치게 될 것을 미리 아신 하나님께서 바울을 위해 준비하신 ‘리허설’ 이었던 것입니다. 우리의 호흡이 다하는 그 날, 주님 앞에 서서 주님 얼굴 마주하는 그 영광스러운 날에 “주님, 천국시민으로 살다 왔습니다!” 고백할 수 있는 저와 여러분 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의기도> “하나님 아버지, 고난 가운데 주님만 전적으로 의지함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천국 시민의 삶 살아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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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본문은 예루살렘에서 유대인에 의해 소동이 일어나고 그로 인해 바울이 잡힌 후에 유대인들을 향해 변명을 하는 내용입니다. 바울의 변명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첫째, 자신이 유대인임을 강조합니다. 바울은 길리기아 다소에 났고, 예루살렘에서 자랐으며,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율법의 엄한 교육을 받았다고 이야기 하면서 하나님을 향한 열심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 열심으로 인해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잡아 옥에 가두고 심지어 죽이기까지 했다고 말합니다. 예수 믿는 사람을 잡기 위해 공문을 받아 다메섹으로 갔다고 이야기 합니다. 둘째,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에 예수님을 만남의 사건을 이야기 합니다. 사도행전 9장에 나오는 내용과 조금 다릅니다. 사도행전 9장에서는 객관적은 제 3자의 입장에서 기술했다면, 22장에서 바울은 자신의 입장에서 자신이 느낀 예수님과의 만남을 간증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예수님을 만났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함께 한 사람들이 빛은 보았지만, 소리는 듣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그 후에 다메섹으로 들어가 아나니아와의 만남을 이야기 합니다. 율법에 따르는 사람, 유대인들에게 칭찬받는 아나니아가 자신에게 말하는 것을 통해, 바울은 유대인이지만 예수님을 믿은 아나니아를 통해, 여기 모인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을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의 변명은 자신이 처한 위기를 빠져나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함께 모인 자들에게 예수님을 전하기 위해서 변명하는 것입니다. 바울에게는 오직 예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자 기적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 자로 내가 만난 예수님을 전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부르심입니다. 오늘 하루도 주님의 증인으로 내가 만난 예수님을 드러내는 삶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소망합니다. 오늘의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주님의 증인으로 예수님을 간증하는 삶이 되게 하소서” 오늘 본문을 통해 사도 바울이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받게 된 두번의 오해로 인한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우리의 사역 가운데도 그러한 오해로 인해 모함을 받고 어려움을 당하게 되면, 연합을 위해 작은 희생을 감내하고 이성을 잃은 사람들을 대적하며 맞서 싸우기 보다 순리에 맡기고 때를 기다릴 수 있는 성숙한 신앙의 자세를 소유하는 우리 모두가 되어지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오늘의 기도 감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 하나님께서 일하실 것을 신뢰하며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성숙한 신앙인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아멘 오늘 본문은 바울과 에베소 장로들이 밀레도에서 마지막으로 만나고, 바울은 그들에게 마지막 유언처럼 고별설교를 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자신을 더 이상 볼 수 없다고 말하여, 자신이 지난 3년 동안 에베소와 아시아에서 복음 전파한 것을 피를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울 자신이 선포한 복음을 듣지 못하고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 듣지 않은 자에게 있다고 선언합니다. 그러면서, 장로들을 향해 2가지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첫째, 자신이 떠나 후 에베소 교회에서 시련이 있을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면서 장로들에게 감독으로 교회를 다스리며, 목양할 것을 권고합니다. 교회에는 외부에서 거짓 선지자, 이단으로 인해 혼란이 야기되고, 내부적으로 복음에서 떠난 사람들이 나타나 혼란을 있을 것을 말하며, 자신이 가르친 말씀, 은혜의 말씀에 확실히 서서 견고하게 흔들리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 둘째, 바울은 장로들에게 물질 문제에 대한 권고를 합니다. 자신은 사욕과 욕심을 채우지 않고, 자신이 가진 권리조차 사용하지 않았음을 이야기하며, 자신의 필요로 자신이 채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약한 사람을 도움 주었다고 말하며, 자신이 모본이 되었다고 권고하면서 장로들이 자신을 따라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지체를 사랑으로 돌보야 할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주님의 말씀하신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라고 강조합니다. 바울의 권고는 예수 믿는 사람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분명하게 알려줍니다. 복음의 합당한 삶입니다. 말씀 안에서 서서, 말씀을 가지고 살며, 말씀을 실천함으로 삶에서 드러내는 삶입니다. 우리가 이 땅에서 살아야 할 삶의 모습입니다. 오늘 하루 신실하게 주님을 따르며, 복음에 합당한 삶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오늘의기도 “하나님 아버지, 복음에 뿌리를 내리고, 말씀대로 살아가는 삶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이 되게 하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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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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