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지나는 길에 너희 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만일 주께서 허락하시면 얼마동안 너희와 함께 머물기를 바람이라” (7)
오늘 묵상할 고린도전서 16장은 편지를 마무리하는 결말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는 바울의인간적인 모습, 당시 상황들, 그리고 편지를 수신할 성도들과의 관계가 나타나는 또 다른의미가 있는 부분입니다. 본문 1절에서 4절까지는 예루살렘 교회에 대한 연보를 준비하라는 내용입니다. 당시 예루살렘 교회는 잦은 흉년으로 말미암아 교인들이 매우 궁핍한 상태에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바울은 자신이 전도여행에서 세운 교회들에게 예루살렘 교회를재정적으로 돕도록 적극적으로 권면하였습니다. 이는 바울이 자신의 사사로운 감정보다는예수님의 마음으로 전체 교회를 바라보았던 것을 잘 보여줍니다. 이어서 바울은 연보에 관한 몇 가지 원칙을 이야기합니다. 2절에 보면 바울은 매주 정기적으로 연보를 하라고 강조합니다. 이처럼 연보는 한 번에 몰아서 하는 것 보다는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로, ‘각자의 수입에 따라’ 내는 것입니다. 모든 성도들이 자기형편에 맞도록 연보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이 연보를 고린도 교인들이 인정한 사람들이 직접 예루살렘에 가져가도록 합니다. 이는 바울이 공을 받지 않으려는 자세이며, 또한, 자금의 투명성을 더욱 높이기 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5절부터 12절까지는 바울이 고린도 교회 방문을 고대하는 마음이 잘 나타난 부분입니다.바울은 지금 3차 전도여행을 하던 중 에베소에 머물며 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그 곳 사역이 바빠서 고린도를 갈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바울은 꼭 그들을 방문하겠다고 약속합니다. 그것도 단순히 지나치는 방문이 아니라, 그들과 일정한 시간을 함께 하고 싶다는 마음을 전합니다. 실제로 바울은 후에 고린도를 방문합니다. 이 점은 바울의 목양에 대한 뜨거운 마음이 잘 드러난 부분입니다. 고린도 교회는 문제가 많은 교회였습니다. 그런 교회를바울은 오히려 모범적인 교회보다 더욱 방문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는 성도님들을 섬기는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바울은 본인 대신 디모데를 그들에게 보냅니다. 그러면서, 디모데를 특별히 잘 대해 줄 것을 교회에 간곡하게 부탁합니다. 반면, 아볼로는 고린도 교회에서 존경받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들은 아볼로의 방문을 원했습니다. 근데, 아볼로는 고린도를 방문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교회가 원하는 아볼로의 방문길은 막히고, 교회가 다소 낮게 보는디모데는 교회를 방문을 하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교회와 성직자의 만남은 참 특별합니다.하나님은 이 만남을 주관하시고 인도하십니다. 이 만남이 우연이 아니라, 하나님이 열어주신 만남이라는 것을 우리가 기억한다면, 우리는 서로를 귀하게 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이렇게 될 때, 누구보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교회가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축복을 함께 누리시는 AKPC 교회 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의 기도 “사도바울과 같이 나의 감정보다는 주님의 인도하심을 우선시하는 성숙한 크리스쳔 되기를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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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부활이 필요한 이유를 말합니다.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장차 임할 하나님 나라, 곧 새 하늘과 새 땅은 오직 부활의 몸을 입은 성도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바울은 부활이 이루어질 때에 대해서 말합니다. 그 때는 주님이 다시 오실 때, 곧 재림의 때입니다. 주님의 재림을 알리는 나팔 소리가 울릴 때, 순식간에 부활(몸의 변화)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죽은 자들이 썩지 않을 몸으로 다시 살아나고, 살아있는 성도들도 변화될 것입니다. 썩을 것이 썩지 않을 것을 입고, 죽을 것이 죽지 않을 것을 입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는 구약의 말씀(사 25:8)이 성취될 것입니다. 바울은 사망의 효력이 무효화되었음을 선언합니다(55; 호 13:14). 그리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끝으로, 바울은 성도의 수고가 헛되지 않으니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님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고 고린도 성도들을 권면합니다.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51-52)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7)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주님의 재림하셔서 우리에게 부활을 선물하실 그 날을 사모합니다. 그 날, 다시 살아날 믿음의 증인들과 변화될 성도들이 함께 영광스러운 주님을 예배할 장면을 그려봅니다. 이 놀라운 부활을 믿는 자로서, 오늘 나의 삶에서 믿음이 흔들리지 않고 항상 주님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가 되게 하소서.” 고린도 성도들은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부활하는가?’와 ‘부활할 때 어떤 몸으로 나타나는가?’입니다. 바울은 씨앗을 예로 들어 부활을 설명합니다. 씨앗이 땅에 심기면 죽어야 싹이 나옵니다. 그리고 새로 나온 싹은 새로운 형체로 자라납니다. 이처럼, 신자도 죽으면 이 땅에서의 육신은 썩지만 천국에서 부활의 몸을 입게 됩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능력으로 하시는 일입니다. 부활의 몸에 대해서는, 사람과 짐승과 새와 물고기가 각각 다른 형체를 갖듯이 하늘에 속한 형체와 땅에 속한 형체는 다릅니다. 즉 영원한 천국에서의 우리의 부활의 몸은 이 땅에서의 몸과 (그 영광에 있어서) 다릅니다. 해와 달과 별의 영광이 다르듯이, 우리의 부활의 몸의 영광은 이 땅에서의 몸과 다릅니다. 부활의 몸은 가장 선하고 아름다운 몸입니다. 우리는 첫 사람 아담 안에서 흙에 속한 사람들이지만 부활을 통해 마지막 아담 그리스도와 같이 하늘에 속한 자들이 될 것입니다. 부활 이전에는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지만, 부활 이후에는 하늘에 속한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입을 것입니다. 우리는 장차 예수님처럼 신령한 몸을 입고 천국에서 영원히 살 것입니다. 부활의 약속 안에서 죽기까지 순종하신 예수님처럼, 오늘 우리도 순종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뤄가야 합니다.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47)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이의 형상을 입으리라” (49)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연약한 육신을 벗고 영광의 부활의 몸을 입을 그 날을 소망합니다. 하나님이 능력으로 부활을 이루실 줄 믿습니다. 부활의 약속을 믿는 자로서, 오늘 나의 삶에서 주님의 뜻을 순종하며 하나님 나라를 위해 더욱 헌신하게 하소서.” 바울은 부활의 근거로 예수님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부활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아담의 범죄로 인해 우리는 모두 죽음에 이르게 되었지만,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부활에 이르게 되었음을 바울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통해 우리도 예수님처럼 부활의 몸으로 다실 살아나게 될 것을,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자들은 죄가 더 이상 우리를 사망으로 끌어가지 못하고 부활의 소망으로 살아갈 것을 이야기 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사탄을 물리치신 승리의 선포입니다. 우리를 죄악의 사슬로 묶어 자기 발 아래 두려는 사탄의 권세를 예수님의 부활로 깨뜨리시고 죄의 사슬을 끊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의 권능으로 인해 사탄의 모든 세력을 굴복시키시고, 예수님은 만 왕의 왕 만유의 주로 영원한 통치자 이십니다. 바울이 위험을 무릅쓰고 복음을 전하는 이유는 바로 부활의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그리스도로 인해 날마다 부활을 누린다는 고백을 하고 있으며, 부활의 소망이 없는 자들과 어울려 사는 것은 성도에게 합당하지 않음을 권면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살아가는 매일의 삶 속에서 능력을 주십니다. 부활의 첫 열매 되신 예수님과 함께 부활의 신앙으로 살아가는 자가 바로 그리스도인임을 알고, 부활의 능력으로 승리하는 하루가 되시길 소망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부활의 소망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날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 힘입어 매일의 삶 속에서 승리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이 되게 하소서” 바울은 은사 사용에 있어서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예배 가운데 모든 것을 품위 있고 질서 있게 진행할 것을 권면하고, 모든 은사는 교회의 덕을 세우는 것이라고 또한 권면합니다.
하나님은 교회 공동체의 각 성도들에게 은사를 주셨고, 그 은사를 통해 서로 조화를 이루고 교회의 덕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고 바울은 강조합니다. 하나님이 은사를 주신 목적은 덕을 세위기 위함입니다. 은사는 교회 공동체를 유익하게 하고 든든히 세우는데 사용되어야 하는 분명한 목적을 말해 줍니다. 은사는 질서 있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은사를 통해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해 서로 차례를 따라 질서 있게 해야 합니다. 방언이나 예언할 때에도 여러 사람이 동시에 중구난방으로 진행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은사를 사용할 때는 분별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인지 은사를 사용할 때 분별하고 확증해야 합니다. 바울은 결론에서 세 가지로 권면합니다. 첫째, 은사를 소유한 성도는 바울이 쓴 이 편지가 주의 명령인지 알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둘째, 바울은 예언하기를 구하고 방언으로 말하는 것을 금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셋째, 바울은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에 따라 할 것을 권면합니다. 공동체 안에서 다양한 은사가 조화를 이루어 사용될 때 공동체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신 은사를 통해 교회 공동체를 아름답게 세워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주신 은사를 통해 품위 있게 질서를 따라 사용하게 하시고, 교회 공동체의 유익과 덕을 세울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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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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