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학살에 대한 조서가 바사 제국 전국에 반포되자, 수산성은 큰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남의 나라 땅에 포로로 잡혀와서 외국인으로 살아가는 유대인들의 삶이 녹록지 않았을텐데, 정세의 변화가 있을 때마다 그들의 생존이 좌지우지 될 수 있는 상황에서, 하만이라 하는 아각의 후손이 권력을 잡게 된 것입니다. 하만은 바사왕으로부터 신임을 얻자 기고만장 해져서 자기에게 절하지 않은 모르드개 뿐만 아니라 유대인 전체에 대해 적개심을 품고 참혹한 일을 계획하게 됩니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된 것을 알게 된 모르드개의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이것이 모르드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유대인의 생사와 존재 여부가 하만에게 달려있었기에, 대 민족적인 위기 상황을 하나님 앞으로 가지고 나아가게 됩니다. 3절: “왕의 명령과 조서가 각 지방에 이르매 유다인이 크게 애통하여 금식하며 울며 부르짖고 굵은베 옷을 입고 재에 누운 자가 무수하더라” 14절: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째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하니” 16절: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니라” 우리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로서 겸손한 마음으로 우리의 맡은바 사명을 부지런히 감당하여야 할 것입니다. 망하면 망할지라도 의로운 것, 하나님의 뜻에 합한 것을 행하기 위하여 믿음의 자리를 꿋꿋히 지키며 한마음으로 기도하고 한 믿음으로 화합하는 공동체의 성숙함을 경험해야 할 것입니다. ‘죽으면 죽으리라, 망하면 망하리라’ 하신 에스더의 믿음의 고백처럼, 하나님 안에 기도와 말씀으로 우리의 마음을 담대히 지키며 믿음의 덕을 세워가는 우리 믿음의 공동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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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만이라는 사람이 등장합니다. 그는 왕실 고위층의 사람입니다. 왕을 구한 공로에도 불구하고 어떤 보상도 받지 못한 모르드개와 달리, 하만은 아무 공로도 없이 엄청난 대우를 받습니다. 왕은 모든 신하들이 하만에게 꿇어 절하도록 명령을 내립니다. 그러나 모르드개는 하만에게 꿇지도 절하지도 않습니다. 이는 하만이 이스라엘과 역사적으로 대적 관계에 있는 아말렉 민족 출신이기 때문일 것입니다(삼상 15장; 사울 왕과 아말렉 아각 왕과 사무엘 사이의 사건). 동료들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모르드개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자신이 유다인인 것을 알립니다. 이에 하만은 분노하고, 모르드개 개인을 넘어 나라 안의 유다인 전체를 말살할 계획을 세웁니다. 유대력 첫째 달(니산월)에 제비(부르)를 뽑아 유대인 학살일을 열두째 달(아달월)에 시행하기로 정합니다. 그리고는 왕에게 보고하고 승인을 얻습니다. 왕의 조서(열두째 달 십삼일 하루 동안 유다인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진멸하라는 내용의 조서)가 역졸들을 통해 나라의 각 지방에 급히 전달됩니다. 그리고 이 조서는 수산 궁에도 반포됩니다. 왕은 하만과 함께 한가로이 잔치를 벌이고, 수산궁은 어지럽습니다.
“대궐 문에 있는 왕의 모든 신하들이 다 왕의 명령대로 하만에게 꿇어 절하되 모르드개는 꿇지도 아니하고 절하지도 아니하니” (2) “아하수에로왕 제십이년 첫째 달 곧 니산월에 무리가 하만 앞에서 날과 달에대하여 부르 곧 제비를 뽑아 열두째 달 곧 아달월을 얻은지라” (7)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사탄은 오늘도 저와 우리 공동체를 진멸하려고 간교하게 일하는 것을 깨닫습니다. 사탄의 위협과 공격이 거셀지라도 택하신 백성을 지키고 보호하시고 마침내 승리케하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게 하소서. 오늘 나의 믿음이 하나님의 신실하신 언약 위에서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믿음 되게 하소서.” 처녀들은(왕후 후보자들은) 일 년 간의 준비를 마치고 차례대로 왕에게 나아갑니다. 이제 에스더의 차례입니다. 에스더는 궁녀를 주관하는 내시 헤개에게 본래 정해진 것 외에 다른 것을 요구하지 않지만, 오히려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습니다. 에스더가 왕에게 인도되었을 때, 왕은 모든 여자보다 에스더를 더 사랑하게 됩니다. 에스더는 왕에게 큰 은총을 입고 왕후로 세워집니다. 왕이 에스더를 위해 큰 잔치를 베풉니다. 모든 지방관과 신하들을 위해 잔치를 베풀고, 각 지방의 세금을 면제해주고, 왕의 이름으로 큰 상을 줍니다. 그 후, 두 번 째로 처녀들을 소집하는 시기가 되었을 때, 모르드개는 대궐 문에 앉아있고 에스더는 모르드개의 지시를 따라 자신의 출신(유대인)을 발설하지 않습니다. 에스더는 왕후의 신분이지만, 모르드개의 명령을 – 모르드개에게 양육받는 동안 그랬던 것처럼 - 따릅니다. 어느 날, 모르드개는 대궐 문에 앉았다가 내시 빅단과 데레스 두 사람의 반역 모의를 알게 됩니다. 모르드개는 왕후 에스더에게 알리고, 에스더는 모르드개의 이름으로 왕에게 아룁니다. 그리고 반역자 두 사람은 혐의는 입증되어 처형되고, 이 사건은 궁중 일기에 기록됩니다.
“왕이 모든 여자보다 에스더를 더 사랑하므로 그가 모든 처녀보다 왕 앞에 더 은총을 얻은지라” (17a) “에스더는 모르드개가 명령한 대로 그 종족과 민족을 말하지 아니하니 그가 모르드개의 명령을 양육 받을 때와 같이 따름이더라” (20)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주님이 저를 높여주실 때 이것이 주님의 은혜임을 알고 겸손케 하시고 항상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생각하게 하소서. 나의 수고가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것 같은 때에도 장차 상을 베푸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인내하게 하소서. 어떤 상황에서도 변함없는 믿음을 갖게 하소서.” 바울은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마지막 당부와 문안을 전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를 통해 수많은 문제를 다뤘습니다. 크고 작은 문제들에 대해 때로는 강한 어조로 명령하고, 때로는 부드럽게 타이르듯이 권면하기도 했습니다.
바울은 성도들을 향해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13~14)” 라고 마지막 부탁을 합니다.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성도는 정신을 바짝 차리고, 주님의 향한 믿음과 말씀 위에 서서 어른 답게 성장할 것을 권면합니다. 또한 성도는 모든 일에 있어서 사랑의 동기를 가지고 행동해야 함을 강조함으로 결론을 맺습니다. 그리고, 바울을 고린도 성도들을 향하 스데바나의 집을 소개합니다. 바울에게 세례 받은 가정으로, 바울은 이 가정을 성도의 본보기로 삼았습니다. 바울은 이 가정을 언급함으로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모범적인 가정을 통해 격려 받고 더욱 성장하는 믿음의 사람들이 되길 기대했습니다. 바울은 마지막으로 문안을 나눕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다른 교회와 성들의 문안을 전합니다. 문안을 전하면서 바울은 교회 안에서 성도들이 아름다운 교제를 나누길 소망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주님의 사랑하라고 권면하며 고린도 교회를 향한 사랑을 전합니다. 교회란 무엇인가? 사랑으로 통해 아름다운 교제를 나누고, 사랑으로 행함으로 서로 격려하며 공동체를 세우는 것입니다. 세상의 사조에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정신을 바짝 차리고 복음과 말씀 위에 서서 성장하며, 건강한 교회 공동체를 이루어야 합니다. 우리가 함께하는 AKPC가 이런 공동체가 되길 소망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아름다운 교회 공동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을 통해 교제하고 행함으로 주님의 뜻을 이루는 아름다운 공동체가 되게 하여 주소서. 어떤 상황 가운데서 주님의 향한 믿음에 굳게 서서 정신을 차리고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섬길 수 있게 하옵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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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ril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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