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전도자의 깨달음, 허무함 (전1:2-4, 2:16, 7:2)
전도서는 솔로몬이 지은 아가서, 잠언, 전도서 중에서 결론과도 같은 책입니다. 유대 전승에 의하면 전도서를 솔로몬이 가장 노년이 되었을 때 기록하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도서에는 잠언의 지혜에 더하여 솔로몬의 인생 경륜까지 함께 합해져 있는 귀한 말씀입니다. 잠언에서 솔로몬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식으로 살면, 이 땅 가운데서 복된 삶을 산다는 도덕법칙을 강조합니다. 반대로 하나님의 지혜를 무시한 우매자는 세상에서 실패한다고 경고합니다. 그런데, 그가 지혜자로서의 평생 살아보니 세상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런 발견은 그의 지혜에 대한 묵상을 더욱 깊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이 세상에서의 성공과 실패, 삶과 죽음, 진정한 가치와 같은 근본적인 질문들을 탐구하게 되었습니다. 전 1:2절에 이 책의 가장 큰 주제인 ‘헛되다’ 혹은 ‘허무하다’가 바로 나옵니다. 이 단어의 히브리 원어는 hevel인데, 이는 연기(smoke), 숨/공기(breath), 허영(vanity)를 뜻합니다. * Timothy Mackie 목사님, ‘허무하다’ = (1) 일시적이고 덧없다 (2) 수수께끼 같고 역설적이다 그러나 전도서는 허무주의나 염세주의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불교의 허무함과 성경의 허무함의 차이: 본질적 허무함(불) vs. 물질세계의 허무함(성경) 성경은 완전하고 영원한 하나님의 영역이 진정으로 의미있고, 가치있는 것임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이 세상은 선과 악, 영원한 것과 유한한 것, 하나님의 개입과 인간의 자유의지, 우연과 같은 일들이 뒤죽박죽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 세상은 하나님의 영역처럼 클리어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은 미스테리한 영역입니다. 이는 하나님 자체가 미스테리하신 분이시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때 항상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기독교인이 고민해야 하는 것은 허무한 이 세상에서 어떻게 영원한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갈까 하는 것입니다. 전도자가 이 세상에서 허무함을 가장 크게 느낀 것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시간의 영원함’입니다. (전 1:3-4) 전도자는 세월은 영원한데 우리의 삶은 그에 비해 너무 짧음을 크게 느낀 것입니다. * 이 땅 원주민과 우리의 후손 이야기, 옛 학교 및 고향에서 느낀 이질감 전도자는 자연현상을 통해서도 인간의 유한함을 동일하게 느꼈습니다. (전 1:5, 1:7) 그는 해가 반복해서 뜨고 지는 것, 강물이 끊임없이 바다로 흘러가는 것 등을 보며 우리 인간사를 떠올렸습니다. 우리는 지나가도 세상은 계속되는 것을 느낀 것입니다. 세월은 모든 불평등을 평등하게 만드는 궁극의 평등자, the great equalizer입니다. * 나비 애벌레 이야기 둘째, 전도자가 허무함을 느낀 주제는 ‘죽음’입니다. (전 7:2) 죽음은 우리 인간이 절대로 극복 불가능한 것입니다. 권력으로도, 재력으로도, 과학으로도 죽음은 극복하지 못하였습니다. 죽음 앞에서는 모두가 다 평등해집니다. 그래서, 죽음도 또 하나의 the great equalizer입니다. 이것이 전도자에게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전 2:16b) 죽은 사람은 대중들의 뇌리에서 너무 쉽게 잊혀집니다. 이는 당시 최고의 명예를 누리던 전도자에게 또 하나의 충격이었습니다. (전 9:4b) 그래서 전도자는 우리 산 자들에게 ‘죽음’을 생각하고 살기를 강조합니다. (전 7:2) 이 세상을 살아간 모든 사람 중에서 가장 죽음을 염두해두고 사신 분은 바로 예수님 이십니다. 그랬기 때문에, 예수님의 삶과 사역이 ‘십자가’에 초점을 맞추고 일관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전도서가 말하는 허무함은 허무주의와 같은 염세적 허무함이 아니라, 우리의 영적 시야를 바로잡기 위한 깨달음입니다. 세월의 영원함 앞에서 우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또, 죽음이라는 예정된 미래를 염두하면서, 오늘의 삶에서 무엇에 더 가치를 두고 살아야 하는가를 돌아보는 좋은 기회를 가지시길 축복합니다. 묵상과 나눔을 위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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