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시내산 언약 (출애굽기 19장 ~24장)
출애굽기 19장에서 24장까지는 시내산 언약이라고 부르는 부분입니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시내산 언약 문단은 크게 4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19장은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 도착하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언약을 주실 것을 말씀하시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로 20장은 십계명입니다. 세 번째로 21-23장은 십계명에 이어지는 후속 계명입니다. 마지막으로 24장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에 언약을 체결하고 인준하는 장면입니다. 시내산 언약의 인준식 장면에는 몇 가지 의미있는 재료들이 눈에 뜨입니다. 그 첫번째는 ‘돌’ 입니다. (돌기둥, 돌판, 사파이어 같은 청명한 돌) 이는 언약의 “불변성”과 “영원성”을 상징합니다. 신약시대가 돼서 우리는 예수님을 “반석”이라고 부릅니다. (고전 10:4b) 예수님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언약의 반석이 되신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어린 양의 ‘피’ 입니다. 모세는 청년들을 보내서 번제와 화목제를 하나님께 드리게 하고, 그 피를 받아서 반은 제단에 뿌리고 나머지 반은 백성들에게 뿌렸습니다. 피는 생명을 상징합니다. 피의 언약을 맺는다는 의미는 누구든지 그 언약을 위배할 경우에는 죽음을 감수하겠다는 언약의 “준엄성”을 강조한 것입니다. 이러한 정신은 신약에 와서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이어집니다. (요일 2:2, 히 10:19) 바로 예수님이 시내산 언약의 화목제물과 언약의 피가 되셨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 언약의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은 무엇을 서로 약속하였나요? 먼저 이스라엘 백성들은 “순종”을 약속하였습니다. (출 24:7) 그러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약속하신 것들은 출 23:20-31에 잘 요약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보호하시고 인도 해 주시고, 그들을 대신하여 싸워주시고,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을 치료 해 주시고, 그들이 생육하고 번성하게 해 주시고, 이 땅에서 장수하게 해 주시고, 가나안 땅, 즉 이 땅에서의 기업을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어떤 약속을 지키면 그 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받게 됩니다. 시내산 언약에 나타난 첫 번째 정신은, ‘우리의 온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우리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정신은 십계명의 기본 정신입니다. 먼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어떤 것이겠습니까? 하나님을 사랑하려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 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가장 정확하고 완전하게 드러난 것은 성경 말씀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 말씀을 계속해서 읽고, 듣고, 묵상함으로 하나님을 알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두 번째는, 하나님의 방법대로 내 삶을 살아보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나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을 따르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을 사랑하는 첫째는 말씀을 묵상하는 것이고, 둘째는 내 삶에 적용하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QT 입니다.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에 대해서 성경은 내가 받기 싫은 대우나 행동을 내 이웃에게도 하지 않는 것이 그 출발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상대방의 입장에 서는 훈련’을 계속 해 나가야 합니다. 시내산 언약의 두 번째 정신은, “약자를 보호하라”는 것입니다. 21장에서는 종을, 22장에서는 여인과 과부와 고아와 가난한 자를, 23장에서는 이방 사람을 보호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들은 당시 사회적 최약층 사람들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내산 언약의 정신은, “결과뿐 아니라 동기와 의도도 중요하게 본다”는 점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산상수훈에서 이를 강조하셨습니다. 출 21:13에 보면, 의도하지 않은 살인은 목숨은 부지하게 해 주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시내산에서 최초로 주어질 때부터 그 의도와 마음을 굉장히 중시 여겼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보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우리는 어떤 갈등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반드시 양쪽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나서 판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출 23:1-2, 롬 1:29) 이러한 시내산 언약의 정신을 잘 묵상하여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녀들 되시길 축복합니다 . 적용을 위한 묵상 1. 내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반석되신 예수님의 보혈에 근거한 것이라는 사실이 내게 어떻게 와 닿나요? 2.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은 의무가 아니라 축복입니다. 요즘 내가 순종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3. 시내산 언약의 세 가지 정신 중에서 내가 꼭 적용하기로 결단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0 Comments
말씀 : 성령님과 친해지기 (요한복음 16:7~15)
오늘은 보혜사 성령님께서 예루살렘에 있는 마가의 다락방에 임하신 사건인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을 기리는 성령강림절입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예수를 따르던 제자들은 담대한 복음전파자가 되고, 그들을 통해서 곳곳에 교회가 세워지게 됩니다. 소위 교회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기념비적인 사건이었습니다. 7절 말씀을 보면 성령님의 이름이 나오는 데, 바로 ‘보혜사’입니다. 보혜사(保惠師)는 ‘도울 보, 은혜 혜, 스승 사’ 자를 써서 ‘은혜로 돕는 스승’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의 원어적 뜻은 ‘우리와 함께 계시는 분’, ‘우리를 도와주시는 분’, ‘우리를 위해 대언하시는 분’, ‘우리를 위로해 주시는 분’이란 의미를 가집니다. 그런데, 요일2:1에 보면, 바로 예수님께서도 이런 역할을 하신다고 나옵니다. 우리가 죄를 범했을 때 우리 죄를 씻어주시도록 하나님 앞에서 대언해 주시는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 이십니다. 이 말은 예수님이 우리의 보혜사라는 뜻입니다. 그럼 왜 성령님도 보혜사라고 부를까요? 이는 요14:16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예수님이 하나님께로 가신 후에 ‘또 다른 보혜사’를 보내 주신다고 합니다. 즉, 예수님이 보혜사이신데 성령님은 ‘또 다른 보혜사’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성령님은 곧 예수님과 같은 분이십니다. 성령님은 인격이 다른 예수님, 다른 대언자,다른 위로자이십니다. 그 모습은 다르지만 보혜사는 똑 같은 것입니다.하나님께서 또 다른 보혜사를 보내주시기 때문에 예수님의 기적과 축복의 역사는 계속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성령님에 대한 더 알아가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성령의 역사는 여전히 진행형이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에 기록된 성령의 역사들은 그 때 일일 뿐이고 지금은 이미 사라졌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그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성경 구절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오히려 성경은 마지막 날이 되면 더더욱 성령을 부어 주실 것이라고 강조하십니다. (행2:17-18) 성령이 임하시면 초자연적인 놀라운 일들이 일어납니다. 성령의 은사(고전12장) 참고. 이런 은사를 경험하면, 살아계신 하나님이 느껴지고, 예수님이 깊이 깨달아지고, 예수님에 대해 증거한 성경말씀이 꿀송이 같이 달게 느껴집니다.그래서, 우리는 성령을 사모해야 합니다. 이것은 예수님을 주로 영접한 우리 모두에게 허락된 예수님의 약속입니다. 이렇게 놀라운 성령의 은사는 ‘은사 자체가 기적이 아니라, 그것을 부어주시는 하나님이 초월적인 분이시라는 사실’입니다. 성령의 역사를 ‘전능하신 하나님이 하신 일’로 바라보면 아무것도 신기한 것이 아닙니다. 그 분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은 성령의 은사의 ‘신비함’에 과도히 도취되지 않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또한, 성령님은 공동체의 덕을 세우는 역할을 하십니다.성령의 기적적인 은사들은 대부분 공동체의 유익을 위한 것입니다. (고린도전서12장) 성령의 역사가 공동체성을 갖고 있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성령님은 공동체가 함께 모여 기도할 때 더욱 강렬하게 역사하십니다. 그래서, 공동체 기도모임이 정말로 중요한 것입니다. 성령님을 사모하는 기도는, “손님 맞이 기도법” 입니다.성령님을 사모하는 기도의 첫 순서는 ‘청소’입니다. 내 생각과 내 마음을 청소하라는 뜻입니다. 특별히, 내 마음에 하나님 앞에 나가기 부끄러운 마음이 드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부터 하나님 앞에서 회개해야 합니다. (요일1:9) 다음은 ‘초청’입니다. 성령님은 인격적인 분이셔서 강압적으로 우리에게 오시지 않습니다. 집 주인이 다 준비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또,집 주인이 충분히 준비돼서 스스로 문을 활짝 열고 들어 오시라고 할 때, 그 때 겸손히 들어올 것입니다. 성령님도 그러신 분이십니다. * 초청기도 예, “성령님, 제가 제 마음을 활짝 엽니다. 제게 들어 오세요.제가 성령님을 사랑하고, 환영합니다. 제게 충만히 임하여 주세요.” 그 다음은, ‘교제’ 입니다. 어렵게 찾아오신 귀한 손님과 그 간 있었던 여러 가지 삶의 이야기들을 대화하게 될 것입니다. 이 시간에는 그간 좋았던 일, 힘들었던 일, 답답했던 일, 기뻤던 일 등등 내 삶의 소소한 일들을 성령님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성령님과 깊은 교제를 하고 나면 속이 시원해지고 걱정이 사라집니다. 왜냐면,하나님께서 내 삶의 걱정을 다 아시고, 그것들을 책임져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성령의 은사는 성령의 열매로 검증되는 것입니다. 성령의9가지 열매(갈라디아서5장) 참조. 이것들은 신비한 것들이 아니고 성숙한 성품과 관련이 있습니다. 결국, 성령님이 우리 가운데 오셔서 맺으시는 마지막 열매들은 인격과 성품의 성숙입니다. 우리 스스로도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 인 다운 성품과 인격으로 성장하도록 집중해야 합니다. * 잘못된 예, 이단 교주들의 경우 나눔을 위한 질문 1. 나는 성령님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고 있었나?오늘 설교를 통해서 새롭게 깨닫게 된 사실은 무엇인가? 2. 나는 성령님을 깊이 사모하고, 성령님을 체험하며 신앙생활을 하고 있나? 그러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3. 우리 청년부를 통해 성령님께서 역사하시기 원하시는 기도제목을 떠올리고, 함께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말씀: 하나님 자녀의 먹고 사는 문제 (출 15:22~17:7)
출16:4, “그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를 위해 하늘에서 비같이 먹을 것을 내려 주도록 하겠다. 그러면 백성들이 날마다 밖에 나가 그날 먹을 만큼을 거둘 것이다. 내가 백성들을 시험해 그들이 내 율법을 지키는지 보도록 하겠다.” 오늘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해서 시내산 바로 직전인 르비딤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에서 일어난 일들입니다. 광야 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기 위한 기초 훈련 과정이었습니다. 그 첫 과목으로서, 하나님은 ‘먹고 마시는 문제,’를 훈련하고 계십니다.이처럼 우리의 신앙은 ‘현실에 기초한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 예수님의 최후의 성만찬, 오병이어와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기적 사례 우리의 신앙이 현실에 기초해야만 우리는 소위, 선데이 크리스챤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주중의 삶과 주일의 삶이 너무 다른 이중적 신앙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신앙적 “위선”은 우리 신앙생활 전체를 갉아먹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현실에 기초한 신앙은 하나님의 마음으로 세상과 주변 사람들을 바라보고, 뭔가 결정할 때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고민하면서 결정하는 신앙입니다. 청년 여러분들이 사회에 나가는 순간 많은 ‘현실’의 벽을 만나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현실에서 겪는 진짜 영적 전쟁입니다.그렇기 때문에, 힘들다고 그냥 포기하면 안됩니다. 마음에 갈등이 생기고 어려워도, 그 갈등을 회피하지 말고 계속해서 싸워 가셔야 합니다.자기 신앙의 boundary는 성령님께 물어 가면서 자신이 직접 세워 나가야 합니다. 약1:5, “여러분 가운데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면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구하십시오. 그러면 주실 것입니다.” 본문 말씀의 ‘먹고 사는 문제’ 의 공통적인 패턴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목이 마르거나, 먹을 것이 없어서 모세에게 불평하기 시작하고,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면,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물과 음식을 기적적인 방법으로 제공 해 주시고, 이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생명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이들이 먹고 마실 것을 미리 주실 수도 있으셨는데, 왜 이런 패턴을 유지 하셨을까요? 그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험해 보시기 위함’ 이었습니다. (출16:4b) 이들이 생존의 본능을 극복하고 하나님만 철저히 의지하는지를 시험하고,또 가르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삶의 가뭄과 기근이 있나요? 이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고 계신가요?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불평과 원망으로 반응하시나요, 아니면, 믿음으로 겸손히 하나님께 간구하시나요? 이것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아가는 첫 번째 관문입니다.“먹고 사는 문제”를 하나님께 완전히 내 맡기는 것, 이것이 기독교인의 베이직입니다.감사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계속 하나님께 반역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계속해서 자기가 약속하신 언약을 신실하게 지켜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하나님은 믿을 수 있는 신실하신 분이십니다. 나눔을 위한 질문 1. 나는 먹고 사는 문제까지 신앙생활로 여기고 있나요?아니면, 교회 생활만 신앙생활로 여기고 있나요? 2. 지금 내 삶의 가뭄과 기근은 어떤 것이 있나요?여기에 대해 나는 어떠한 태도로 반응해야 할까요? 3. 살면서 하나님이 정말 좋으신 분이라고 느끼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런 경험을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 |
"주일설교에 대한 질문을 작성해주세요."
주일 청년부 예배오후 2시 (청년부 예배실) Archives
September 2024
Categori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