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성화, 평생 걸리는 구원 (빌 1:6-11)
우리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는 것에 대해 많이 들어왔고, 잘 알고 있습니다. 예수를 나의 구주로 영접할 때 우리는 그 분의 십자가 공로로 의롭다고 칭함을 받게 됩니다. 문제는 나는 거룩한 자가 되었는데 내 인격과 삶은 여전히 죄인의 모습에 남아 있다는 점입니다. 즉, 나의 신분과 나의 삶이 조율되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성경과 기독교의 가르침은 구원을 세 가지 시제로 설명합니다. 칭의(Justification)는 과거형이고, 성화(Sanctification)는 현재형이며, 영화(Glorification)는 미래형입니다. 따라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가장 집중해야 할 구원의 영역은 바로 ‘성화’입니다. 성화는 거룩해지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역사로 우리의 삶과 인격이 새로워져서 점점 거룩하고 의롭게 되어져 가는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참조) 그럼 우리는 왜 거룩해져야 하나요? 그것은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 자신이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가 거룩해지는 것이 하나님의 바램이요, 소원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우리가 거룩해지는 것이 우리와 이웃들에게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거룩하지 않은 우리가 어떻게 거룩해질 수 있을까요? 구원의 은혜를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서는 거룩해지는 과정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 가신다고 약속합니다. (빌 1:6, 벧후 1:3)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안되고, 우리의 참여의지와 노력도 꼭 필요합니다. 칭의는 아무런 행위 없이 주셨지만, 성화에는 우리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성화는 하나님과 내가 함께 걷는 구원의 길입니다. 또한, 성화의 과정은 삼위의 하나님을 닮아가는 과정입니다. 하나님의 온전함을 닮아가고, 예수님의 삶의 본을 닮아가며,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가는 과정입니다. 이제, 성화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 방법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그 첫번째 방법은 ‘채우기’입니다. 우리가 거룩해지기 위해서는 거룩한 말씀, 성경말씀으로 우리를 채워가야 합니다. (딤후 3:16-17)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말씀입니다. 성경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아갑니다. 그 분이 어떤 분인지 알아야 그 분을 닮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거룩해지려면 성령님을 채워가야 합니다. (롬 8:4, 갈 5:16) 성령을 따라 살 때, 육신의 정욕을 이기고 거룩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성경의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는 방법입니다. 성령님은 성령님을 사모하는 모두에게 오신다고 약속합니다. (요 7:37-39) 따라서, 성령님으로 채우려면 우리는 성령님을 간절히 사모해야 합니다. 또한, 성령님은 성령의 감동으로 쓰인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할 때 오십니다. 오순절 사건과 같이 성령님은 우리가 모여 기도할 때 오십니다. 성령님을 경험할 때 중요한 것은 나의 마음을 열고, 그 분을 초청하며, 의심하지 않는 것입니다. 성령을 주시겠다는 말씀을 붙잡고 기도하는 것도 대단히 좋은 습관입니다. 두 번째 성화의 방법은 ‘비우기: 자기부인’ 입니다. (갈 2:20) 나는 하나님의 사람 이전에 어떤 사람입니까? 내 안에 두가지 인격이 함께 있지는 않은지요? 그 중 어떤 인격이 더 목소리가 큽니까? 이 질문들은 모두 내 안에 있는 자아가 얼마나 남아있는 지와 연계된 것들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람이 되기 위해선 내 자아가 죽어야 합니다. 나의 주관, 경험, 가치관이 작아져야만 하나님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참으로 어려운 관문입니다만, 자기부인만 되고 나면 성령님이 나를 고속으로 성장시켜 가실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내 자아를 버리는 것은 영적 성장의 가장 큰 숙제입니다. 세번째로 ‘확대하기’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을 내 삶의 모든 영역으로 점점 더 확대해 가는 것입니다. 신앙생활 초년기에는 인생의 중요한 결정들만 하나님 앞에서 결정해 나갑니다. 그런데, 점점 더 성화의 과정이 진행되면, 아주 작고 사소한 일들까지 신앙적 관점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신앙의 영역이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벧후 1:4-7) 이렇게 예수님을 닮아가는 영역이 확대될 때, 사도 바울이 빌립보 교회에 기도하며 당부한 성화의 모습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빌 1:9-11) 이를 연습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예수님과 대화로 기도하기” 입니다. 이는, 따로 시간과 장소를 정해 놓은 기도가 아니라, 마치 친구하고 이야기하듯 일상에서 계속 예수님과 대화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나의 삶의 모든 영역에 예수님을 닮기 원한다면, 하나님의 거룩케 하시는 능력이 반드시 우리 삶에서 역사하실 것입니다. 성화의 구원은 오래 걸리고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 열매는 너무나 아름답고 멋집니다. 바로, 영적으로 성숙해진 우리의 모습입니다. 이 모습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영감 받고 예수님을 보게 될 그 날을 소망합니다. 목장모임을 위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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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태산 같은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 (민 13:1-2, 26-33)
오늘 본문은 ‘가데스 바네아’ 사건이라 불리는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열 두명의 이스라엘 정탐꾼이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와서 그 중 열 명이 부정적인 보고를 하자, 백성들은 모세와 하나님을 원망합니다. 그 결과는 40년간 광야를 떠돌게 되는 실로 쓰라린 것이었습니다. 우리 또한 살면서 크고 작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오늘 여러분이 갖고 있는 문제를 생각하시면서, 오늘 말씀을 함께 묵상하시겠습니다. 인생의 큰 문제에 봉착했을 때는 먼저, ‘문제를 영적으로 분별하는 것’ 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큰 문제를 주실 때 (허락하실 때)가 있습니다. 징계는 나를 바로잡으시기 위해 주시는 문제입니다. 믿음의 시험은 나의 믿음을 더욱 굳건히 하고 더 큰 축복을 주시기 위해 주시는 것입니다. 어떨 때는, 새 길로 인도하시기 위해 문제를 주시기도 합니다. (회전문 원리) 어떤 문제는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의 나쁜 의도로 인한 문제나, 자연법칙, 우연, 실수 등이 그 예가 되겠습니다. 이처럼 문제의 종류는 다양합니다만, 공통된 것은 그 문제가 어떤 종류의 문제이든, 우리 하나님은 다 도우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가데스 바네아: 믿음의 시험을 분별하지 못함. 그 다음은, ‘회개함’으로 정결해져야 합니다. 영적 전쟁을 하려면 하나님과 아주 친밀해 져야합니다. 그런데, 내 안에 죄가 있으면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문제를 만나게 되면, 생각나는 모든 죄를 자백함으로 영적으로 정결함을 받는 것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또한, 죄가 남아있으면 사탄이 그것을 빌미로 우리를 정죄합니다. 그러면 자칫 문제를 잘못 분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쟁터에 나가는 군인이 총칼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크리스챤은 회개함으로 영적 전쟁을 준비해야 합니다. * 가데스 바네아: 회개치 않고 오히려 불신의 범죄를 저지름. 그 다음 스텝은,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 입니다. 먼저, 하나님이 내게 어떤 분이셨는지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과거에 역사하신 하나님은 지금도 동일하게 역사하시는하나님이십니다. 또한, 성경말씀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붙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내가 하나님을 제대로 바라보면 문제가 작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폭풍 속에서도 평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하나님이 움직이시는 방향에 민감하시면 됩니다. (밤바다의 항해자) 영적 민감함을 유지하려면 금식기도, 정시기도, 말씀읽기, 찬양 등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가데스 바네아: 기도도, 예배도, 언약도 붙잡지 않음. 백전 백패! 그 후,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합니다.” 부르짖는 기도, 선포하는 기도는 역사하는 능력이 큽니다. 기도의 양보다 방향성이 더 중요합니다. (과녁을 맞추는 기도) 문제 앞에 봉착했을 때는 앞서 분별한 하나님의 방향성을 근거로 확신있게 기도해야 합니다. 주님의 뜻이 이루어 질 것을 선포하며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뜻이 이루어질지어다!” 라고 외치며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믿음’으로 기도하는 기도가 능력있는 기도입니다. 혹시 “해 주실까?” 가 아니라 “해 주실 것을 내 삶에 투사”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막 11:24) 마지막으로, 중보기도 팀을 구성하시기 권장합니다. (마 18:19) * 가데스 바네아: 만약 여호수아, 갈렙, 모세가 기도팀을 구성해서 기도했다면? 마지막으로, 하나님이 일하실 때까지 ‘기다리고 인내’ 해야 합니다. 전심으로 기도한 후에는 하나님께 완전히 내어 맡기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일하심을 기대하고 인내하십시요. 기다릴때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평안은 믿음 안에 있다는 최고의 증거입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하나님의 때, 하나님께서 놀랍게 역사하실 것입니다. * 가데스 바네아: 조급함으로 원망과 불신에 빠짐. 우리 AKPC Psalm 공동체가 믿음으로 문제를 정면 돌파하는 능력있는 공동체 되길 축원합니다. 묵상과 나눔을 위한 질문
말씀 : 놋뱀과 십자가 (요 3:3-5, 14-16)
요한복음 3:16은 성경 중에 가장 유명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복음의 핵심을 열 두 제자가 아닌 바리새인인 니고데모에게 해 주셨습니다. 주님이 직접 전해주신 복음을 함께 묵상하면서 빛 가운데로 나아가는 저희 되기를 소망합니다. 요한복음 3장의 배경은 예수님께서 성전을 정결케 하신 후 유대인 지도자들과 큰 갈등을 빚게 된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 니고데모가 예수를 밤에 찾아 옵니다. 그는 바리새인이었고, 유대인 지도자였습니다. 그 이름이 니고데모는 그리스식 이름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가 출신도 좋고, 상류층 가정에서 배우고 자랐고, 종교적으로는 엄격한 율법을 따르고, 사회적으로는 성공한 사람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가 밤에 예수를 찾아온 이유는 사람들의 눈을 피하기 위해서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상징적인 의미로서 밤은 영적 무지를 뜻합니다. 즉, 그는 영적 어둠 가운데 있었습니다. 니고데모에게 예수는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3절) 예수님은 니고데모를 보자마자 그가 아직 영적 어두움 가운데 있는 것을 알아 차리셨습니다. 이에 예수님은 그의 영적 필요를 단도직입적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에게 필요한 것은 ‘거듭남’이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니고데모는 “성인이 된 자신이 어떻게 다시 태어날 수 있냐”고 묻습니다. 이에 예수께서 거듭남의 비밀을 물과 성령으로 나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5절) 이 표현은 구약시대부터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회복시키시는 과정을 말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겔 36:25-27) 여기에는 세 단계가 있는데, 첫째, 맑은 물로 정결하게 씻는 것입니다. 둘째,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시는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영을 마음 속에 두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회복시키시면 이 단계들이 실현됩니다. 먼저, 우리의 죄가 깨달아집니다. 그래서 죄와 허물을 하나님 앞에 회개하게 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맑은 물로 정결하게 씻어 주십니다. 영적 샤워를 시켜주십니다. 다음으로, 우리 마음을 아주 부드럽게 만들어 주십니다. 퍽퍽하던 마음이 기름칠한 것같이 부드러워집니다. 마음이 옥토와 같이 변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안에 성령님께서 내주하십니다. 성령의 감동과 역사가 우리를 계속해서 이끌어 가십니다. 그러자, 니고데모는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라고 다시 묻습니다. 이에 예수께서는 또 다른 복음을 전해 주십니다. 그 복음은 영생 복음입니다.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영생을 얻는 복음입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가 잘 아는 민수기의 놋뱀 이야기를 예로 드셔서 이를 설명하십니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불신하는 죄를 지었고, 이에 하나님은 그들에게 독사를 보내셔서, 많은 자들이 물려 죽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모세에게 달려와 기도해달라고 애원하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올리라고 명하십니다. 이를 쳐다본 자는 살게 되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죽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본인이 바로 놋뱀과 같이 들려야 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14-15절) 놋뱀 사건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는 하나님을 불신한 죄였습니다. 오늘 니고데모의 문제는 어둠가운데 거한 것이었습니다. 이미 빛이 세상에 왔는데도 세상은 여전히 어둠을 더 사랑하여 어둠 가운데 머무려 합니다. (19절) 안타깝게도, 죄의 삯은 ‘사망’인 것입니다. (롬 6:23) 이 후 예수께서 니고데모에게 성경에서 가장 유명한 구절인 16절 말씀을 해 주십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세상은 모두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멸망으로 치닫고 있는데, 하나님의 사랑이 세상을 멸망하게 둘 수 없으셔서 다시 한 번 놋뱀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이제 이 놋뱀을 바라보는 자는 멸망치 않고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이 놋뱀은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입니다. 예수님께서 이어서 니고데모에게 한 말씀 더하십니다. 어둠 가운데 있는 니고데모야, 이제 빛으로 나오겠느냐? 니고데모는 이 첫 만남을 곱씹었을 것입니다. 결국 그는 어둠을 떠나 빛 가운데로 나아갔습니다. 오늘 내 마음에 낀 굳은 살은 무엇입니까? 그것들 다 저와 같이 버려 버리십시다! 오늘 내가 하나님을 불신하는 모습은 무엇입니까? 자꾸만 어둠 가운데 머물려는 마음은 무엇입니까? 주께서 우리를 빛 가운데로 초청하십니다. 니고데모와 같이 그 빛으로 나아가 거듭남과 영생의 복음을 살아내시는 저와 여러분, AKPC 청년 여러분 되시길 축원합니다. 묵상을 위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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