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산상수훈 2 - 빛과 소금 (마 5:13-16)
예수님의 산상수훈은 갈릴리 호수가의 한 언덕에서 예수님께서 무리들과 제자들에게 전해주신 설교말씀입니다. 이 말씀에서 예수님은 구약의 율법을 계승하시면서 동시에 그 참된 의미를 바로 잡아주셨습니다. 오늘 주제인 ‘빛과 소금’도 이 때 말씀하신 유명한 말씀입니다. 13절에서 예수님은 “너희는 이 땅의 소금이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소금은 음식의 맛을 내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매우 적은 양의 소금으로도 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바다물의 소금 함유량은 약 3% 라고 합니다. 음식의 적당한 염도는 1% 라고 합니다. 이렇게 적은 양으로도 소금은 충분히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마찬가지로 적은 수의 진정한 예수님의 제자만 있어도 세상은 부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약시대때 사용된 소금의 상징적 의미 중에 ‘소금 언약’이 있습니다. 이는 소금이 변치 않으며 영원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민 18:19, 레 2:13) 또한, 신약시대에는 소금의 다른 의미로서 ‘지혜와 재치있는 말’을 의미하기도 했습니다. (골 4:6) 이것을 종합해 본다면, 예수님께서 우리를 소금이라고 선포하신 말씀은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너희는 세상을 회복시키기 위해 참 맛을 내는 소금이다. 이 세상이 더 이상 부패하지 않도록 하는 방부제다. 너희는 비록 적지만, 너희를 통해 세상은 하나님 나라로 회복될 것이다. 너희가 세상의 소금인 근거는 나의 변치 않는 언약이다. 내가 변치 않듯, 너희도 변치 말거라. 너희는 세상의 지혜자다. 너희를 통해 세상이 내 지혜를 알게 되리라.”, 다음으로, 14절에서 예수님은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라고 선포하십니다. 성경의 시작은 빛의 이야기입니다. 빛이 있기 전 상태는 어둠이 가득한 상황이었습니다. (창 1:2) 하나님은 다음 절에서 “빛이 있으라” 고 말하시며 빛을 창조하셨고, 4절에서는 그 빛이 좋았다고 말씀하십니다. 또, 하나님은 빛과 어둠을 나누셨습니다. 예수님도 당신이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 8:12) 이처럼 빛은 곧 하나님이며, 하나님 편에 속한 자들을 의미합니다. 빛과 어둠은 결코 함께 할 수 없는 존재로 구분되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에게는 죄, 악함, 무지 등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빛과 어둠의 다른 중요한 특성은, ‘빛이 있으면 어둠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빛과 어둠을 나누셨고, 만군의 하나님이 곧 빛이시기 때문입니다. 빛은 어둠을 이기기 위해서 다른 특별한 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자신의 빛을 비추면(shine) 됩니다. (마 5:16, 시 37:6) 또한, 빛은 안보이는 것을 보게 해주고, 모르던 것을 깨닫게 해주고, 나갈 방향을 인도해줍니다. 성령님이 우리가 깨달을 수 있도록 도우시는 역할을 ‘성령의 조명하심 (The illumination of the Holy Spirit)’이라고 부릅니다. 이처럼 성령 하나님은 우리 영혼에 빛을 비춰 주시는 존재입니다. (고전 2:9-10) 또한, 빛은 우리의 길을 인도하십니다. (시 119:105, 광야의 불기둥, 등대와 별빛) 따라서, 예수께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라고 말씀하신 것은 아래와 같이 풀어 쓸 수 있습니다. “너희는 빛의 근원인 내게 속한 자이기에 너희 또한 빛이다. 너희는 어둠과는 본질적으로 완전히 다른 존재들이다. 너희를 통해 어두운 세상을 비추게 하리라. 너희가 빛을 비추면 곧 어둠은 사라지리라. 세상은 너희의 빛을 보고 나를 깨닫고, 알아가며, 내게로 나아오리라.” 그런데, 예수님은 이미 우리가 빛과 소금이라고 선포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지금부터 열심히 신앙생활해서 어느 경지에 오르면 그 때 빛과 소금이 된다는 말씀이 전혀 아닙니다. 지금 벌써 빛과 소금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을 저는 ‘기능론적 정체성의 변화’라고 부르겠습니다. (cf,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 존재론적 정체성의 변화) 왜 하나님은 아직 준비도 안 된 우리를 빛과 소금이라고 선포하실까요? 그 깊은 의미는, 빛과 소금의 능력이 내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예수님에게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나는 아직 준비가 안되었지만 내 안에 오신 예수님은 이미 빛이요 소금이시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 하려면, 첫째, 내 안에 계신 예수님의 모습이 나를 더더욱 지배해야 합니다. 내 안의 예수님을 더 잘 찾고, 그 분의 뜻을 더 잘 알고, 그 분과 더 많이 대화하고, 그 분을 좇아야 합니다. 성령충만할 때 주시는 마음과 목소리에 순종하고, 말씀묵상하며 기도할 때 주시는 세밀한 음성을 잘 캐치해야 합니다. 성령이 주시는 평강의 마음을 유지하고, 그러한 선택을 내 삶에서 해 나가야 합니다. 둘째, 나를 버려야 합니다. 나는 죄성을 갖고 있는 어둠의 속성이 강한 존재입니다. 이것을 자꾸 죽여가야 합니다. 소금은 맛을 내려면 다른 재료 속에 녹아들어가야 합니다. 즉, 내가 죽어야 소금의 맛이 납니다. 내 자아, 내 성격, 내 혈기, 내 자존심, 내 한계, ‘나는 이런 사람이야!’ 하는 모든 것을 내려놔야 합니다. 이 두가지 노력을 게을리하면 예수님이 말씀하신 대로 맛을 잃은 소금, 그릇에 덮인 등잔이 됩니다. 이들도 소금은 소금이요, 등잔은 등잔입니다. (존재론적 정체성) 그러나 그들은 제 역할은 전혀 하지 못하는 소금과 등잔일 뿐입니다. (기능론적 정체성) 이제 우리에게 남겨진 선택권은 하나입니다. ‘내가 내 정체성에 맞게 소금의 맛을 내고 빛을 발하며 살 것인가, 아닌가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내 안에 계신 예수님이 점점 더 커지고, 나는 점점 더 죽어갈 때, 우리는 진정한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이런 놀라운 변화가 우리 공동체 가운데 힘차게 일어나길 축원합니다. 나눔을 위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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