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야고보서 1, 인내와 지혜
본문: 야보고서 1:1-8 예수님에게 육신의 동생들이 계셨습니다. 마리아와 요셉 사이에 태어난 동생들입니다. 그들 중 야고보는 초대교회의 대표적인 리더였으며 야고보서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도 부모님의 좋은 신앙 교육을 받으며 자라났을 것입니다. (눅2장) 그러나, 야고보는 자기 형 예수를 구약이 예언한 메시아로 여기고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예수가 비범한 능력이 있는 사람인 줄은 알았지만 구약성경이 예언한 메시아로 믿지는 않았습니다. 얼마 후 야고보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받아들인 사건이 있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친히 그를 찾아 가신 것입니다. (고전15:5-8) 베드로나 바울과 같이 부활의 주님을 개별적으로 만난 자들은 모두 부활의 증인이자 교회의 리더로 헌신하였습니다. 예수의 부활하신 모습을 만난 후에야 야고보는 형 예수를 그리스도로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 승천하신 이후에도 그는 예루살렘에 머물다가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을 경험합니다. 그 이후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최고 지도자가 됩니다. 부활의 주님을 진정으로 만나면 삶이 변합니다. 당시 그토록 중요한 인물이 남긴 야고보서는 오히려 무게감이 다소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야고보서에 담긴 신학에 대한 편견과 오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 예로, 행함을 강조하는 야고보의 가르침이 믿음을 강조하는 바울신학과 대치한다고 잘못 이해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편견은 오해입니다. 야고보가 말하는 핵심은, 바른 믿음은 반드시 바른 행함을 가져오기 마련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그는 결코 행함으로 구원받는다고 강조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날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야고보서가 다시 주목받는 이유는 건강한 실천적 믿음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신학자 마이클 크루거는, “바울이 율법주의와 싸웠다면, 야고보는 반율법주의와 싸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 이 시대의 문제 중 하나는 믿음은 좋은데 행함이 약한 것입니다. 우리는 야고보서를 통해 그 부분을 배워 나아가야 합니다. 야고보는 예수의 친동생이란 신분을 자랑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자신이 예수의 종이라고 인사합니다(1절). 짧은 인사를 마친 야고보는 곧바로 첫 권면을 하는데 바로 시험에 관한 권면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당시 이 편지의 수신자인 유대인 디아스포라들이 많은 환란과 시험 가운데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저자는 여러 가지 시험이 겹쳐서 오는 일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고 강조합니다(2절). 진짜 어려움은 항상 겹쳐서 옵니다. 이런 시련은 우연이 아닙니다. 거기에는 하나님의 섭리가 담겨 있습니다. 힘들지만 그 일들을 다 통과하면 놀라운 하나님의 축복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소망하며 온전히 기쁘게 여겨야 합니다. 그 세부내용이 3절에 나옵니다. 시련은 인내를 만들어 냅니다. 시련의 원어적 뜻에는 ‘진정성을 시험한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진짜 시험을 만나면 사람의 본심이 여과없이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하나님이 시련을 주실 땐 피하는 것이 아니라 인내하는 것입니다. 그 자리를 떠나지 말고, 내가 해결책을 찾으려 스스로 애쓰지도 말고, 인내하며 끝까지 이겨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인내가 우리를 온전하게 만들 것입니다(4절). 이것이 인내의 목적입니다. 시련을 당할 때 인내하기란 정말로 어려운데, 야고보는 어떻게 인내할 수 있는지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욥이었습니다(5:11) 그는 하루 아침에 자식과 재산, 아내와 건강을 다 잃어버렸습니다. 그럴만한 어떠한 죄도 짓지 않았습니다. 이런 큰 시련도 믿음으로 잘 이겨낸 욥이었지만 세 친구의 지속되는 정죄함에 결국 무너져 “하나님 저한테 왜 이러세요? 제가 정직하게 살아온 것 아시잖아요? 하나님 정말 살아 계세요?” 라며 하나님을 원망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동문서답 하십니다.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하나님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신 것입니다. 피조물과 창조주의 넘을 수 없는 선을 묻고 계십니다. 절대 주권을 갖고 계신 하나님은 자신을 따르려는 자들에게 ‘이해’가 아닌 ‘순복’을 요구하십니다. 순복이란 순종과 복종입니다. 이해가 되던 되지 않던 따르는 것입니다. 이해를 구한 욥에게 하나님은 “네가 나를 다 알 수 있느냐?”라고 되물으신 것입니다. 그 대답은 당연히 “아닙니다”이죠. 그래서 순복하려면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선하심을 신뢰해야만 가능합니다. 성경의 위대한 인물들은 대부분 순복을 잘 한 사람들입니다. 이어서 야고보는 지혜를 말합니다. 시련을 잘 인내하려면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깨달음을 주셔서 내가 받는 시련이 영적으로 해석이 되면 우리는 시련 가운데서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회복과 축복도 소망할 수 있습니다. 시련의 해석은 오직 여호와의 지혜가 임할 때 가능합니다. 우리 하나님은 지혜의 근원됩니다. 우리가 지혜를 구하면 후히 주십니다. 꾸짖지 아니하십니다. 야고보는 구할 자에게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고 강조합니다(6). 시련을 통과할 때 가장 큰 적은 ‘의심’입니다. 그는 의심하는 자를 두 마음을 품은 자, 그래서 마음에 정함(고요함)이 없는 자라고 표현합니다. 구하면서 의심하는 자는 하나님을 보험이나 복권으로 전락시키는 자입니다. 이런 자가 얻을 상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믿음은 자기 신념이 아닙니다. 야고보가 말하는 믿음으로 구한다는 뜻은, 내 소원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청년 여러분! 인내도 하나님이 도우셔야만 할 수 있습니다. 내 힘과 의지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끝까지 인내하다가 넘어진 자녀를 일으켜 세우시고 새 힘을 주셔서 끝까지 인내할 수 있도록 도우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인내도 불가능합니다. 인내도 은혜인 것입니다. 우리도 우리 앞에 닥친 시련을 ‘순복함’과 ‘인내’로 극복하여 주님 보시기에 온전한 자들로 바로 세움 받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나눔 질문 1. 야고보가 예수님을 믿기 어려웠던 것처럼 당신도 종교적 가정에서 자라 예수를 인격적으로 믿기 어렵지는 않았나요? 2. 여러분에게 겹겹이 어려움이 온 경우가 있었나요? 어떤 어려움이었는지,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나누어 보세요. 3. ‘시련을 기뻐하라’는 권면은 참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시련을 기뻐할 수 있을까요? 4. ‘순복’과 ‘인내’가 시련을 극복하는 열쇠인데, 이 중 내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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